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통심의위) 위원장이 가족과 지인 등을 동원해 뉴스타파 ‘김만배·신학림’ 녹취록 관련 민원을 제기한 ‘민원 신청 사주’ 의혹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야권 추천 심의위원들이 류 위원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야권 위원들은 류 위원장이 본인의 의혹 관련 인용보도 금지를 요구하는 보도자료를 낸 것에 대해서도 위원장 개인 의혹을 무마하기 위한 조직 사유화이자 언론 겁박 행태라고 비판했다.

▲ 류희림 위원장. 사진=방통심의위 제공
▲ 류희림 위원장. 사진=방통심의위 제공

미디어오늘이 입수한 국민권익위원회 부패공익신고서에 따르면 뉴스타파 녹취록 인용보도 관련 민원 접수엔 류 위원장 가족부터 전 직장 동료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총동원됐다. 민원인 추정 현황에 따르면 가족·가족 주변인·친인척 등 10명이 각각 1건에서 4건의 민원을 넣었고 류희림 위원장이 몸 담았던 경주엑스포 직원, 미디어연대 임원 등까지 합치면 민원을 넣은 위원장 이해관계자들이 수십명에 달한다. 

본인에 대한 민원 신청 사주 의혹 제기에도 류 위원장은 26일 본인 명의의 보도자료를 통해 “불법 유출된 정보에 근거해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기사화 하거나 이를 확인 없이 인용 보도하는 행위는 제2의 뉴스타파 허위조작 녹취록과 인용보도에 다름 아닐 것”이라며 언론에 인용 금지를 요구했다. 방통심의위는 현재 특별감사 등 공익제보자 색출 과정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야권 추천 심의위원 3인(옥시찬·김유진·윤성옥)은 26일 성명을 내고 “이제 류 위원장이 참여한 모든 심의는 의심받을 수밖에 없게 되었고 제재기구로서 방통심의위의 권위는 추락했다”며 “이번 의혹을 유야무야 넘긴다면 앞으로 ‘민원인 보호’ 뒤에 숨어 온갖 편법적이고 탈법적인 ‘정치심의’, ‘청부심의’를 막을 수 없게 되고, 방통심의위는 언론통제기구로 전락할 것이다. 류희림 위원장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위원회 직원들과 시민들에게 사죄하고, 모든 진실을 밝혀라. (류 위원장은) 하루속히 사퇴해야한다”고 했다.

야권 위원들은 “류 위원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보도하면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특히 방통심의위가 과징금 부과 결정을 내린 ‘뉴스타파 인용보도’를 언급하며, 사실상 언론을 겁박했다”며 “위원장 개인 의혹을 무마하는데 방통심의위의 공적 업무 인력과 절차를 악용해 보도자료를 배포함으로써 위원회 조직을 사유화했다. 위원장으로서 언론을 통제하려 한 행위, 위원회 조직을 사적으로 악용한 행위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류 위원장은 공익제보자에 대한 월권적이며 부당한 탄압을 당장 중단하라. 류희림 위원장은 공익제보자에 대한 특별감사와 수사를 언급하며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덮으려 하고 있다”며 “지금 제기된 의혹에 대해 특별감사를 받아야 할 사람은 공익제보자가 아니라 류희림 위원장이다. 위원장 가족과 지인들이 연관된 사안에 대해 특별감사 지시 등 위원장의 권한을 행사하는 것 자체가 월권적이며 부당하다. 공익제보자를 탄압하는 일체의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했다.

야권 위원들은 긴급 전체회의를 개최해 ‘청부민원 의혹 진상규명 및 위원회 신뢰 회복 방안’ 안건 상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청부민원 의혹 진상규명 방안 마련을 위한 전체회의 개최를 모든 위원들에게 요구한다”며 “류 위원장에 대한 ‘청부민원’ 의혹은 방통심의위의 공신력을 훼손하고 심의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심각한 사안이다.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방통심의위 조직의 신뢰 회복에 위원들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