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새로운선택 대표(창당위원장)가 김건희 여사 문제와 관련해 윤석열 대선후보 캠프 때도 얘기했지만 윤 대통령이 말을 듣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금 대표는 김 여사가 명품백을 코바나콘텐츠 사무실에서 받은 것은 큰 문제이며 국민들이 참을 수 있는 한계를 넘었다고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특히 모든 문제를 사적으로 다 처리하는 게 문제이며 이를 깨지 않으면 선거를 못치를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 통과 이후 거부권 행사 여부를 두고도 금 대표는 “큰 약점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특검법을 거부하기도, 받아들이기도 힘들 것이라며 어떤 선택을 취할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금태섭 대표는 11일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한 대통령 대응을 묻자 “제가 캠프에서부터 보면 그건 정말 금기고, 제가 몇 번 얘기를 했는데 말씀을 안 듣는다”고 자신의 경험을 털어놨다. 당시에도 김 여사 문제에 대한 해결을 언급했느냐는 질의에 금 대표는 “그렇다. 그렇게 얘기를 했는데, 화를 내면서 그냥 넘어가버리는데, 정말 이걸 깨지 않으면 선거를 치를 수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태섭 새로운선택 대표가 11일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이 캠프 때부터 김건희 여사 문제제기를 했으나 말을 안들었다고 털어놓고 있다. 사진=SBS 정치쇼 영상 갈무리
▲금태섭 새로운선택 대표가 11일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이 캠프 때부터 김건희 여사 문제제기를 했으나 말을 안들었다고 털어놓고 있다. 사진=SBS 정치쇼 영상 갈무리

금 대표는 여사의 2선 후퇴를 얘기했느냐는 질의에 “무슨 명품백을 받았다 말았다 말이 많은데 경호부터 다 깨진 것”이라며 “누가 영부인하고 만났는데 몰래카메라를 들고 나가서 찍어 왔다는 것은 경호처장의 입장에서는 정말 진짜 자존심이 상하는 일일텐데, 아무도 말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 대표는 “보수언론에서도 그 얘기를 사설에도 쓸 정도”라며 “그것도 고치지 않으면서 무슨 선거에서 승리를 바라는 거냐”고 반문했다.

금 대표는 선거 캠프 당시에 코바나컨텐츠에서 TV 카메라를 들이대자 젊은 남성 직원이 뒤에서 김건희 여사 목을 누르고 사무실로 급히 들어가는 동영상이 찍힌 일과 관련해 “‘이 사람이 누구냐’, ‘우리가 제대로 지원할 수 있는 사람들을 지원할 수 있는 조직을 갖춰야 된다’(고 했으나) 그런데 그게 안 되는 것”이라며 “그래서 끝까지 캠프에서 그때 있었던 남자 직원이 누군지 몰랐다. 사적으로 다 처리를 하는 거다. 지금도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금 대표는 “그거는 정말로 큰 문제”라며 “왜냐하면 영부인이 선출된 사람이거나 임명된 공직자는 아니지만 국민들의 세금으로 대통령과 같이 다니고, 영향력을 가지는 분인데, 어떤 활동을 하시는지에 대해서는 지원도 돼야 되지만 국민들이 알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금 대표는 “이번에 명품백 받은 것도 코바나컨텐츠 그 사무실에서 그런 일이 벌어졌던데, 그거는 정말로 큰 문제고, 국민들로서도 참을 수 있는 한도를 넘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이 김건희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의에 금 대표는 “그것은 윤 대통령이 판단할 문제인데, 지금처럼 가면 이게 커다란 약점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민주당 지도부 의원들도 김건희 특검법 거부권 행사할 생각을 접으라고 일제히 촉구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건희 특검이 국회에서 가결될되고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와 수용할 경우를 나눠 언급했다. 정 의원은 “거부권 행사하면 엄청난 후폭풍과 민심 이반으로 국민의힘 총선은 기대난망으로 폭망할 것”이라며 “이럴 경우 여권 내부에서 부정비리 의혹에 대한 김건희 여사 한 명 구하고자 총선에서 여권 전체를 사지로 몰아넣느냐는 불만과 자중지란으로 정권의 초기 레임덕을 불러올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특검법을 거부하기도 수용하기도 힘들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영상 갈무리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특검법을 거부하기도 수용하기도 힘들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영상 갈무리

정 의원은 “용기 있게 김건희 특검을 수용하는 경우 대통령은 아내도 못 지켜주는 무능한 남편이 될 것이고, 대통령 경호실은 냉랭한 대통령 부부의 의전과 경호가 난감해질 것”이라며 “부부 싸움도 잦을 것으로 본다 … 윤석열 대통령으로서는 김건희 특검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특검 거부권을 행사하기도 힘들고, 안 하기도 힘든 결정일 텐데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궁금한다”고 말했다.

박찬대 의원도 같은 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거부할 아무런 명분이 없다”며 “공정과 상식을 내세워 대통령에 당선된 윤석열 대통령이 특검법을 거부한다면, 국민을 속였다는 비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특검법을 거부한다면, 국민을 언제든지 몇 마디 거짓말로 속일 수 있는 우매한 존재로 본다는 뜻”이라며 “국민의 뜻을 배신한 정권은 국민에게 버림받는다는 역사적 교훈을 잊지 말라”고 촉구했다.

서영교 의원도 “윤석열 대통령은 김건희 특검법 거부하는 내용, 꿈도 꾸지 말라”고 했고, 서은숙 최고위원은 도이치모터스 사건을 문재인 정부 검찰이 수사했으나 김건희 여사 관여 증거가 드러나지 않았다는 정부여당 인사들의 말에 반박했다. 서 위원은 “문재인 정부 검찰은 윤석열 중앙지검장, 윤석열 검찰총장이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지 1년하고도 7개월이 지났는데, 이 1년 7개월도 문재인 검찰 시대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