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더 라이브 폐지 반대’ ‘박민 사장 퇴출’을 주장하는 시청자청원에 답변해야 하는 기한이 임박했다. 1000명 이상의 동의 요건을 갖춘 청원 글에 KBS는 30일 이내 답변해야 하는데, 답변 기한이 사흘 남은 상황이다.

▲KBS 시청자청원 사이트.
▲KBS 시청자청원 사이트.

KBS는 오는 13일 ‘더 라이브 폐지 반대’에 대한 글에 답변해야 한다. 박민 신임 KBS 사장 취임 첫날인 지난달 13일 KBS가 시사프로그램 ‘더 라이브’ 편성을 갑작스레 삭제했다. 이날부터 KBS 시청자청원 게시판에는 ‘더 라이브 폐지 반대’ ‘박민 사장 퇴출’을 주장하는 글이 올라왔다.

지난달 13일 고아무개씨는 시청자청원 게시판에 <더라이브 폐지 반대합니다> 게시물에서 “KBS 더라이브 폐지한다. 오늘 방송 결방한다고 한다. 현재 가장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송이라고 생각하는데, 나라가 망하고 있는 것 같다. 폐지 절대 반대한다”고 했다. 해당 글은 청원 이틀 만인 지난달 15일 청원 답변 요건인 1000명 이상 동의를 받았다.

‘박민 사장 퇴출’ 청원은 지난달 16일 청원 답변 요건을 달성했다. 지난달 13일 한아무개씨는 시청자청원 게시판에 <박민 사장 퇴출을 청원합니다> 게시물을 통해 “공영방송 사장이 공영방송 취지에 맞지 않는 정부의 종노릇을 취임부터 했다. 취임 첫날부터 정부 비판 모든 라디오 진행자들을 사전 통보도 없이 퇴출시키는 불법적인 일을 행한 박민 사장은 사장직에서 내려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 KBS 본관 1층에 붙어있던 '더 라이브' 홍보 포스터. 사진=정철운 기자
▲ KBS 본관 1층에 붙어있던 '더 라이브' 홍보 포스터. 사진=정철운 기자

KBS 시청자청원 절차는 청원게시 후 30일 안에 1000명이 동의하면 KBS 사측이 30일 이내에 답변해야 한다. 지난달 13일부터 ‘더 라이브 폐지 반대’ ‘박민 사장 퇴출’ 관련 사안으로 답변 요건 1000명을 달성한 글만 20개다.

청원 게시글들에는 “국민의 1위 방송을 딱히 별 이유도 없이 폐지하는 행동은 KBS의 재산과 가치를 그저 본인의 이득 이념을 위해 국민에게서 수탈하는 행위다”, “정파방송을 위해 국민의 눈과 귀를 속이려 하고 국민을 무시하고 일방적인 짓을 당장 거두길 바란다”, “수신료를 받는 공영방송이 윤석열의 하수인 노릇하는 박민의 방송은 국민의 방송이 아니라 윤석열 하청방송 박민의 방송이다”, “정치중립, 여야 중립, 좌우중립, 허울만 좋다. 신임 사장 오자마자 개인 기업조차 꺼리는 독단적이고 오만한 정책을 서슴없이 취한다. 부끄러운 언론 탄압국으로 오명을 남기기 전에 편성 간섭 취소하고 본연의 임무로 돌아가라.”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한편 KBS는 ‘더 라이브 폐지 반대’ ‘박민 사장 퇴출’ 청원보다 늦게 올라온 ‘부정선거 다큐 방영 요청’ 청원 글엔 답변을 마쳤다.

▲ 2020년 4월15일 총선에서 부정선거가 있었다는 내용의 다큐멘터리를 방영해달라는 지난달 16일 시청자청원 게시판 글.
▲ 2020년 4월15일 총선에서 부정선거가 있었다는 내용의 다큐멘터리를 방영해달라는 지난달 16일 시청자청원 게시판 글.

지난달 16일 박아무개씨는 <온 국민이 봐야 할 충격 부선 다큐멘터리 왜 더 카르텔 방영 요청> 게시물에서 “혁신하겠다는 진정성을 보여주세요”라는 내용의 글과 함께 2020년 4월15일 총선에서 부정선거가 있었다는 음모론을 소재로 만튼 다큐멘터리 영상을 KBS가 방영해야 한다고 했다. 해당 글은 1000명의 답변 요건을 갖췄다. 

이후 KBS는 시청자청원 답변을 통해 “내부적으로 편성 여부를 심사숙고했다”며 “하지만  총선이 답변일 기준 100여일 남은 가운데 4.15 총선의 부정선거 가능성을 제기하는 내용의 해당 다큐멘터리는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공중파로 방영 시 우리나라 선거 제도 자체에 대한 유권자들의 혼란을 가중할 수 있고 해석에 따라 4월 총선에서 특정 정당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해 시청자 여러분의 청원을 수용하기 어려움을 양해 바란다”고 설명했다.

[관련 기사 : ‘더 라이브 폐지 반대합니다’ 시청자 청원에 KBS 답변 의무 생겼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