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대회에 불참하고 유가족과도 만나지 않은 것을 두고 국정감사장에서 질타가 쏟아지자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행사에 대통령 퇴진운동 단체도 많”았다고 밝혔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7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소관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지난달 29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 추모대회 참석을 적극 검토했으면서도 참석하지 않은 이유가 뭐냐는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김 실장은 “여러 가지를 검토했는데 거기 7000명이 모이는데 경호도 거의 불가능하고, 두 번째로 구성원들이 저희 정권 퇴진운동하고 이런 단체들이 많고”라고 답했다.

이 의원이 “26일 박정희 전 대통령 추모식에는 찾아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나지 않았느냐”, “야당이 개최하는 정치 집회 성격이 짙었다는 뜻이냐”고 반문하자 김 실장은 “그렇다. 경호도 거의 불가능”이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정부의 태도가 대단히 문제”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진작에 유가족들을 만나야 했고, 사과했어야 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김 비서실장이 “자꾸 대통령이 왜 사과를 안 하냐는데, 기록 보시면 네 번 사과하셨다”고 하자 이 의원은 “유가족들의 입장에서 지금 말씀을 드리는 거다. 유가족들이 느낄 수 있는 그러한 태도와 방식으로 사과를 했었다면 1주기 추도식에 대통령이 참석하는 데 경호 문제가 왜 생기겠느냐”고 질타했다. 김 비서실장은 “(경호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국무총리와 행안부장관은 참석하겠다고 해도 거절당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7일 국회 운영위원회 소관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이태원참사 1주기 추모대회에 가지 않은 이유를 추궁하는 이용빈 민주당 의원 질의에 대회 구성원들이 정권 퇴진운동하는 단체가 많았다고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영상 갈무리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7일 국회 운영위원회 소관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이태원참사 1주기 추모대회에 가지 않은 이유를 추궁하는 이용빈 민주당 의원 질의에 대회 구성원들이 정권 퇴진운동하는 단체가 많았다고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영상 갈무리

 

이용빈 의원은 윤 대통령이 추모대회 대신 성북동 영암교회 가서 추도사를 낭독한 것을 두고 “굳이 서울광장에 계시는 유가족들은 만나지 않고 유가족도 없는 영암교회에서 추도 예배를 했는데, 국민들이 그것을 추도예배라고 생각하겠느냐”며 “결국은 사회적 참사에 대한 추도를 정치적으로 기획했다라는 느낌이 들지 않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김 비서실장은 “저는 진정성이 있다고 본다”며 “오히려 서울광장에서 총리도 오지 마라, 행안부 장관도 필요 없다, 민주당은 총동원령 내렸다, 온 사회단체 다 부르고 그게 더 리스크가 있는 것 아닌가, 그렇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1주기 때 본인 생애에서 가장 슬픈 일이라고 했는데, 그렇게 가슴 아픈 일이고, 아픔에 공감한다면 왜 피해자 가족분들을 만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김대기 비서실장이 “지금 유가족들이 다 이제 흩어져 있는데, 행안부장관과 총리가 여러 번 접촉하려고 그러는데 잘 안 됐다고 그런다”고 하자 박주민 의원이 “유가족이 가족협의회라는 단체를 구성하고 있고, 대부분의 가족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분들을 돕는 시민단체 모임이 따로 있다. 시민단체까지 만나라는 게 아니라 가족분들을 만나달라고 얘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가족분들은 그렇게 대통령이 뵙기를 원하는데 왜 이 만남이 성사 안 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윤 대통령이 지난해 사과를 네 차례 했다는 주장을 두고 “그 당시 그 빈소 영정 사진도 없었고 이름도, 위폐도 없었던 빈소였다”며 “많은 국민들이 도대체 이게 뭐냐라고 얘기했고, 이제라도 진정성을 보여주시기 위해서는 가족분들이 그렇게 애타게 대통령님 뵙기 원하니까 대통령님이 손을 내밀어 주셨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와 달리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은 “오히려 대통령께서 못 가게끔 만드는 게 민주당 아니었느냐”며 “추모행사를 변질시켜서 대공세의 장으로 만들려고” 했다고 반박했다. 서 의원은 참가 시민단체 가운데, 계속 대여 정부 투쟁을 한 단체도 있었다는 점을 들어 “재난의 정치화에 몰두한 게 아니냐”며 “대통령인들 가셔서 유족을 보듬고 위로하고 싶지 않았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