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당무 복귀 일성으로 내각총사퇴를 요구한 데 대해 실망이라고 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24일 국민의힘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어제 당무에 복귀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첫 일성은 내각총사퇴와 정부 예산안 전면 재검토였다”며 “이뿐 아니라, 민주당의 모 최고위원은 여야 대표 회담과 관련해 바지 사장 시간 낭비라는 표현까지 쓰면서, 여당 패싱의 뜻을 노골적으로 밝혔다”고 전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최근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을 겸허히 수용하면서, 민생을 위한 여야 협치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우리 당으로서는,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의 이러한 강경한 발언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내각총사퇴를 주장하고, 여당 대표와의 만남을 무의미한 것이라고 폄하하는 것은 경쟁을 위한 도전장이지, 협치를 위한 초대장일 수 없다”고 평가했다.

윤 원내대표는 “내각총사퇴는 이재명 대표가 단식 기간 내내 주장했던 사안으로, 이를 반복하는 것은 이재명 대표가 여전히 방탄 투쟁 기조를 버리지 않겠다는 얘기로 들린다”며 “내각총사퇴가 어떻게 민생을 일으켜 세울 방안이 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경제와 안보 상황이 위중한 시기에, 정부 마비를 초래할 내각총사퇴를 주장하는 것은 민생의 어려움을 함께 헤쳐 나가려는 태도가 아니라 대정부 공세로 정치적 이득만을 취하겠다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정부 예산안을 전면 재검토 요구를 두고는 “세계 경제 전문기관들이 일제히 한국의 부채 증가 속도를 우려하며 건전재정을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는데, 민주당이 주장하는 재정 확대를 정부가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며 “아무리 민생이 어렵다 하지만, 현명하신 국민들께서는 정부가 국가 경제의 미래를 위태롭게 할 수준까지 빚을 내어 돈을 푸는 것을 바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투쟁 일변도가 계속된다면 예산 정국에서도 대립을 피할 수 없을 것 같다”며 “국회가 여야 갈등이 크게 치달았던 한 달 전에 비해 한 걸음이라도 더 민심에 다가간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민주당에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영상엔 윤재옥 원내대표의 주요 발언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