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0월11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교육부, 국가교육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0월11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교육부, 국가교육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교육언론창의 교권 회복 관련 기사 5건을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반론 등 언론 조정을 신청했다.

교육언론창은 해당 보도들은 교육부 장·차관에 대한 비판 목소리를 전한 것이라며 이번 정부 대응에 대해 “신생 교육전문언론을 상대로 한 길들이기”라고 비판했다. 교육언론창은 교육혁신을 내걸고 지난 8월 창간한 교육전문 인터넷 언론이다. 

교육언론창에 따르면, 이 부총리는 4건의 정정보도, 1건의 반론보도를 청구했다. 해당 기사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교권 보호 관련 기사로 이 가운데 기사 3건은 교육부 장관과 차관이 간담회 등을 하면서 일부 교원단체 대표만 초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 언론중재위에 정정보도를 신청한 교육언론창 기사 중 하나
▲ 언론중재위에 정정보도를 신청한 교육언론창 기사 중 하나

한 예로 지난 8월27일자 <“우리 한국교총처럼...” 교육부차관이 ‘49재’ 추모방법 추천?>을 보면,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교사노조연맹과 한국교총(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등 두 단체 관계자 6명과 가진 토론회 인사말에서 “우리 한국교총에서 제안해 주신 그런(49재 추모) 시간대를 저녁으로 옮기는 방식, 또 교사노조연맹에서 제안해 주시는 온라인을 활용한 방식으로도 교육 현장에 혼란을 끼치지 않고 고인에 대한 추모의 뜻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 차관이 특정 단체들만 초대해 ‘우리’라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라는 내용이다. 

이 부총리는 정정보도 신청이유서에서 “한국교총의 49재 추모 방법을 추천했다는 내용과 관련, 차관은 학교 현장에 혼란을 주지 않는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한국교총이나 교사노조연맹이 제안한 방식도 함께 소개했다”면서 “그런데도 교육언론창은 마치 교육부가 한국교총의 추모 방식을 교사들에게 강요한 것처럼 왜곡·매도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교육언론창은 오는 25일로 예정된 언론중재위 조정기일에서 “해당 보도 어디에서도 ‘교육부차관이 추모방식을 강요했다’는 내용이 없다”며 “‘으름장’이 나온 문장 표현도 ‘불법적 집단행동 선동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란 차관의 발언만을 지칭한 것”이라고 주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교육언론창. 사진=장슬기 기자
▲ 교육언론창. 사진=장슬기 기자

윤근혁 교육언론창 취재본부장은 11일 미디어오늘에 “교육부가 허위라면서 문제 삼은 5개의 기사들은 대부분 교육부 장관과 차관이 특정 교원단체만 불러 행사를 진행했거나 발언한 내용을 상황 중심으로 보도한 것”이라며 “기사는 전국 교사들의 교권수호 운동과정에서 교원6단체가 모두 손을 잡고 공동결의문을 내면서 활동했는데 교육부 장·차관은 잇달아 간담회 등을 열면서 이 가운데 특정 2개 단체 대표들만 부르고 나머지 4개 단체 대표들을 배제한 것에 대해 전국 상당수 교사들의 비판 목소리를 대변한 것으로 허위로 보도한 내용은 없다”고 반박했다. 

윤 본부장은 “교육기자 생활을 30년하면서 이번 이주호 장관처럼 비슷한 시기 비슷한 주제의 기사 5개를 싸잡아 언론중재위 조정 신청을 한 것을 보지 못했는데 이건 신생 교육언론사에 대한 겁박이며 길들이기 시도라고 생각한다”며 “교육부가 특정 교원단체를 옹호하고 나머지 단체를 배제하듯 언론에 대해서도 비슷한 시도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든다”고 한 뒤 “앞으로 교육언론창은 어떤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공정하게 보도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