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부의 대응과 홍보영상 제작 배포에 국민들의 60% 이상이 잘못했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는 여론조사결과가 나왔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둘러싼 국민들의 민심이반이 계속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4일 밝힌 보도자료에서 자신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티브릿지코퍼레이션에 의뢰해 지난달 21~22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8월24일 일본 정부가 시작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찬성’ 34.0%, ‘반대’ 63.4%인 것으로 응답했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우리 정부의 전반적인 대응에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잘함’ 36.6%, ‘잘못함’ 61.0%였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과학적으로 처리된 오염수이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우리나라 정부 관계자의 주장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공감한다’ 38.3%, ‘공감하지 않는다’ 59.4%로 나타났다.

우리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긍정적’이라는 응답 35.9% ‘부정적’ 60.9%로 조사됐다.

▲일본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회원들이 지난 5일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2차 해방방류를 개시하자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오염수 2차 해양투기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회원들이 지난 5일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2차 해방방류를 개시하자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오염수 2차 해양투기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의 안정성을 홍보하는 영상을 만든 것에 대해 ‘긍정적’ 34.9%, ‘부정적’ 61.8%로 나타나 부정적 응답이 월등히 높았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해양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우려됨’ 68.6%, ‘우려되지 않는다’ 28.9%로 응답했다. 응답자 가운데 성향 진보층 (86.0%), 중도층(68.2%)에서 ‘우려된다’ 의견이 우세했으며, 보수층에서도 ‘우려된다(50.0%)’는 응답이 ‘우려 되지 않는안된다(45.7%)’에 비해 오차범위 내에서 다소 높았다.

이에 따라 향후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금지를 확대해야 할지 여부에 대해 ‘수입금지를 확대해야 한다’ 62.1%, ‘유지해야 한다’ 25.6%, ‘축소해야 한다’ 10.2%, ‘모름’ 2.1%였다. ‘확대’ 의견이 ‘축소’ 의견에 비해 6배 이상 높았다.

‘수산물 소비 변화’에 대한 질문에 ‘소비 감소’ 응답이 50.7%, ‘소비 동일’ 36.2%, ‘소비 증가’ 6.5% 순이었다.

이를 두고 신정훈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후 대다수 국민들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를 확대해야 하고 수산물 소비도 줄였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이념성향과 상관없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인한 수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 다수의 우려가 있음이 확인된 것”이라며 “국민의 건강과 수산업계의 생존을 지키기 위한 정부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신정훈 의원실이 ‘티브릿지’에 의뢰해 실시한 것으로, 지난 9월21일부터 22일까지 전국 18살 이상 성인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임의전화걸기(RDD) 방식 ARS(자동응답전화 방식) 조사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응답률은 3.1%였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