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민주당 내부에서 ‘가결표 던지면 정치생명 끊겠다’는 주장이 나온 것을 두고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비판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원로인 유인태 전 사무총장은 21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근 강위원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사무총장이 지난 18일 유튜브 방송 <새날>에 출연해 ‘이번에 가결표 던지는 의원들은 끝까지 추적 색출해서 저는 당원들이 그의 정치적 생명을 끝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두려워할 줄 알아야 된다, 적어도 당 대표가 목숨 건 투쟁 중이고, 검사독재정권에 동의하는 분들은 무조건 동의해야 한다’고 공개발언한 것을 두고 “역풍이죠. 누가 저런 말에 겁먹고 오그라들 친구가 배지까지 달았겠느냐”고 지적했다.

유 전 총장은 “자기가 뭘로 색출을 하느냐”며 “그러니까 저 따위 소리를 하니까 윤석열 대통령 입에서 전체주의 소리가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죠. 말이 되는 소리를”이라고 했다.

유 전 총장은 “이재명 대표가 그 강성 지지층에 끌려 다니면 본인도 망하고 당도 망하고 이 세력 전체가 진영 전체가 망하게 돼 있다”며 “지난 번에 황교안 대표가 그 태극기에 끌려 다니다가 그 망한 전례도 있잖느냐”고 반문했다.

▲강위원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사무총장이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새날에 출연해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 가결을 던진 국회의원들에 당원들이 정치생명을 끝낼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사진=새날 영상 갈무리
▲강위원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사무총장이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새날에 출연해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 가결을 던진 국회의원들에 당원들이 정치생명을 끝낼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사진=새날 영상 갈무리

이재명 대표가 전날 체포동의안에 부결을 시켜달라고 호소한 페이스북 글을 두고 유 전 총장은 “저거 나온 후에 전 어떤 심리적인 분당 사태로 갔다고 본다”며 “지난 번에 대표 연설 때 원고에도 없던 즉석 발언으로 (불체포 특권) 포기하겠다고 했는데, 그 진정성은 다 믿었잖느냐”고 반문했다. 유 전 총장은 “체포동의안이 오면 가결 호소를 할 거라고 봤다”며 “그런데 저렇게 나올 거라고는 누가 생각을 했느냐. 부결 호소문을 낼 거라고는”이라고 말했다.

유 전 총장은 당내에서 “깜짝 놀라는 분위기더라”면서 “본인이 더는 당 같이 못 하겠다. 이런 얘기들도 하고”라고 말했다. 그는 “결국 이번에 부결이 된다 한들 정기국회를 앞두고 지금 너무 내분에 휩싸이는 걸 걱정해서 조금 뒤로 미루자는 뜻이지 정기국회 끝나면 12월에 어차피 그때 가서 일전불사(가 가는 것) 아닐까 보여져요”라고 분석했다. 그는 “총선을 앞두고 서로 타협을 해 보겠는데, 타협이 안 되면 갈라지는 것도 불사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유 전 총장은 이 대표 뿐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서도 “왜 저렇게 국민들을 맨날 깜짝깜짝 놀라게 하느냐, 지금 양쪽에 두 사람이 다 사람들을 상당히 많이 깜짝깜짝 놀라게 한다”고 말했다.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21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가결표 던지면 정치생명 끊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사진=CBS 뉴스쇼 영상 갈무리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21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가결표 던지면 정치생명 끊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사진=CBS 뉴스쇼 영상 갈무리

이와 관련,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1일 오전 백브리핑에서 ‘가결 던진 의원 정치생명을 끊겠다고 한 발언을 어떻게 보느냐’는 미디어오늘 기자 질의에 “한 분의 개인의견이었던 것으로 안다”며 “민주당 내 다양한 인사와 의견이 있는데, 그 한분 한분의 의견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민주당 지지자들이 부결표를 얘기한 의원들을 정리해 공개하고 있은 어떻게 보느냐’는 질의에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자신이 바라고 기대하는 정책이나 정치적 의사 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누군가에게 요구하고 시민으로서 압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시민 차원이나 당원 개인의 차원에서 그런 노력하는 것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거기에 당 소속 의원들이 응하는 문제는 별개의 문제”라며 “그런 것을 확인하고 논의하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 본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