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언론노동조합 로고.
▲ 전국언론노동조합 로고.

전국언론노동조합이 민주노총의 정치방침과 총선 방침을 따르지 않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지난 14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노동 중심 진보정당 건설 추진 △2024년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 퇴진과 불평등체제 전환 투쟁 확대·강화 △친자본 보수 양당 체제 타파를 위한 정치 제도개혁 투쟁 △전현직 간부 지위를 이용한 친자본 보수 양당 지지 행위 금지 등을 민주노총 정치방침 및 총선 방침으로 정했다.

언론노조는 지난 15일 ‘민주노총의 정치, 총선 방침에 대한 전국언론노동조합의 입장’을 도출했다. 언론노조는 “노동인권을 위한 모든 투쟁, 그리고 승자독식과 적대적 공생의 거대양당 정치체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은 인정되고 존중받아야 한다”면서 “언론노조는 자체 강령 및 기본적 언론 윤리와 충돌하는 총선 방침을 2024년 총선에서 집행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언론노조는 “권력과 자본으로부터의 언론자유와 편집권 독립을 강령으로 하고 있으며, 이의 구체적 실현을 위한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한 법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는 언론노조 조합원들에게는 정치적 중립을 요구받는 언론인 일반의 직업윤리와 민주노총의 방침이 충돌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선거 때마다 반복되고 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민주노총의 이번 정치-총선 방침 논의 과정에서 “노동운동 전반에 대한 사회적 불신이 크게 강화됐으며, 조합원들의 이탈, 민주노총의 운동방식과 의제 설정에 대한 불신이 임계점을 넘었다”고 지적했으며 “민주노총 불신을 극복하기 위한 운동방식과 조직 운영 원칙에 대한 대대적인 혁신 방안이 제시되고, 신뢰 회복의 기반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정치방침과 총선 방침이라도 현장에서 구현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가 공식 입장을 통해 민주노총의 정치방침과 총선 방침을 따르지 않겠다고 밝힌 것은 이례적이다. 민주노총에 대한 부정적 시선이 적지 않은 조합원 여론을 반영하는 한편, 향후 총선 국면에서 정부 여당의 ‘언론노조=정치집단’ 공세를 사전에 차단해 불필요한 논란을 막기 위한 목적도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언론노조는 지난 12일 임시대의원대회를 통해 “이동관을 앞세운 윤석열 정권이 이끄는 야만과 억압의 시대에 언론뿐 아니라 모든 노동자와 시민이 보장받아야 할 표현의 자유가 무너지고 있다”며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지키려는 모든 노동자·시민과의 강고한 연대로 윤석열 독재를 심판하겠다”는 내용의 투쟁 결의문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