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고 백선엽 장군의 친일 행적을 부인하는 과정에서 ‘백 장군이 친일이면 문재인 전 대통령 부친도 친일 아니냐’고 해 논란이다.

문 전 대통령은 부친의 해방 후 재직한 이력을 박 장관이 허위로 주장했다며 사자 명예훼손으로 고발하겠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도 박 장관에게 그만두라고 촉구하는 등 분노를 표했다.

박 장관은 6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선엽 장군은 친일이 아니라고 이종찬 광복회장이 얘기했다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받고 답변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밝혔다.

광복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박 장관이 국회에서 “(이종찬 회장이 말씀하시길) 광복회 선배들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거기서도 백선엽은 친일반민족 행위자가 아니라고 했다”고 한 발언 관련,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종찬 광복회장은 “이전 광복회에서 나온 ‘친일반민족행위자명단’ 책자를 보고 이야기한 것 같다”면 “이 책은 조사한 책이기 보다는 광복회에서 해방 후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 자료를 근거로 친일반민족행위자 리스트를 만든 책인데, 이 책 명단에 백선엽이 빠진 것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 같다”는 입장이라고 광복회는 밝혔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광복회 입장을 근거로 사과를 요구하자 박민식 장관은 “보도자료에 ‘친일행위자 아니라고 한 적 없어’라고 돼 있는데 ‘친일행위자라고 말한 적 있다’(고 한 내용)도 없다”며 “내가 사과할 부분은 아닌 것 같다”고 답했다. 박 장관은 “광복회장 발언이 공식적으로 한 것과 사적으로 한 것, 여러 가지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사적으로 들은 이야기를 내가 재차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기는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6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고 백선엽 장군의 행적을 친일이 아니라고 항변하는 과정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부친도 친일이 아니냐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 영상회의록 갈무리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6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고 백선엽 장군의 행적을 친일이 아니라고 항변하는 과정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부친도 친일이 아니냐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 영상회의록 갈무리

박 장관은 “백선엽이 스물 몇 살 때 친일파라고 한다면 문재인 전 대통령 부친인 문용형 그분도 나이가 똑같다. 1920년생인데 그 당시 흥남시 농업계장을 했다”며 “흥남시 농업계장은 친일파가 아니고 백선엽 민주군관학교 소위는 친일파인가”라고 되물었다. 박 장관은 “어떤 근거로 그렇게 한쪽은 친일파가 돼야 하고 한쪽은 친일파가 안 돼야 하느냐”고 말했다.

법정기구인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에서 밝힌 내용을 부인하는 이유가 뭐냐는 질의에 박 장관은 “친일반민족행위특별법과 그 위원회라는 것은 노무현 정부 때 만든 위원회고 그 당시 위원회 구성이 거의 10대 1 정도로 편향된 인사로 구성이 된 위원회”라며 “1949년 반민특위가 있었을 때 친일반민족행위자를 500~600명 정도로 규정했는데, 그 당시 백선엽이라는 인물이 없었다”고 답했다.

이에 전체회의장은 민주당 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하는 등 소란이 일기도 했다.

이후 문 전 대통령 측근이자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문 전 대통령 부친이 친일파라는 박 장관 주장은 완벽한 거짓”이라며 “문 전 대통령 부친이 흥남시청 농업계장을 한 것은 일제 치하가 아니라 해방 후의 일이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유엔군이 진주한 기간에는 짧게나마 농업과장을 하기도 했다”며 “이는 문재인 대통령 책 운명에도 상세히 나와있는 만큼 박 장관이 모르고 이런 주장을 했을 리가 없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그런 점에서 박 장관 발언은 고인에 대한 대단히 악의적인 사자 명예훼손”이라며 “이에 문 전 대통령은 박 장관을 사자에 대한 명예훼손으로 고발할 계획임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김성주 의원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박민식 장관 발언에 대해 “‘독립 호국 민주’라는 대한민국 보훈의 세 기둥에 대해 보훈부 장관이 독립을 지우고 친일을 삭제하기 급급하다”며 “항일독립군을 토벌했던 잔혹한 ‘친일’을, 호국이라는 이름으로 덧칠해 정당화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박민식 보훈부 장관의 문재인 전 대통령 부친 친일 발언에 문 전 대통령이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박 장관을 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국회 기자회견 영상 갈무리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박민식 보훈부 장관의 문재인 전 대통령 부친 친일 발언에 문 전 대통령이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박 장관을 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국회 기자회견 영상 갈무리

김 의원은 반민특위를 언급한 박 장관을 두고 “반민특위는 이승만 정권의 비협조와 친일 경찰의 테러에 가까운 탄압 끝에 제대로 된 활동을 펴보지 못하고 해산됐다”며 “반민특위 무력화의 과오를 뒤늦게나마 바로잡아 만든 것이 ‘일제강점하 반민족행위 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이고, ‘친일 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출범해 활동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백선엽을 포함한 1006인의 친일 반민족 행위자 명단은 법률에서 정의한 20가지 행위를 기준으로 조사해 선정한 것인데, 박민식 장관이 무슨 권한과 근거로 이것을 뒤집을 수 있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진두지휘하는 이념과 역사전쟁 선두에서 복무할 뿐 친일 청산의 고통스러운 역사를 부정하는 국가보훈부 장관은 필요없다”며 “‘백선엽은 친일파가 아니다’라는 것에 장관직을 건 박 장관은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고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