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신학림 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의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인터뷰 관련, 국민의힘은 돈거래 의혹 책임이 있는 언론 개인에겐 조치를 하고 범죄 혐의가 확인되면 고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뉴스타파 폐업’을 언급한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주장에 대해서도 논의하겠다고 말해 논란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6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대선공작 게이트 대응 긴급 대책회의를 마치고 브리핑 자리에서 “오늘 회의를 통해 국민의힘은 이 사건을 단순 정치 공작이 아니라 선거 공작꾼들과 범죄 공작꾼들이 함께한 국기문란 행위로, 자유민주주의 파괴 범죄, 국민 주권 도둑질 범죄로 규정하기로 했다”면서 “미디어정책조정특위는 일상적 활동을 중단하고 대선공작 진상규명에 집중하고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법사위가 현안 질의를 하는 등 관련 상임위와 대정부 질문을 통해 진상규명과 적극적 수사를 촉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성중 과방위 간사가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뉴스타파 폐업 등의 강력한 조치를 검토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이게 언론 탄압으로 비칠 수 있다. 지도부에서 검토하고 있는 게 있냐’는 기자의 비판적 질문이 나왔다. 윤 원내대표는 “우선은 미디어정책조정특위에서 관련 사안도 논의할 것”이라며 “다만 진상규명과 책임 있는, 책임이 확인된 언론에 대해, 그 개인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다만 (박성중) 과방위 간사 발언 배경은, 오늘 회의에 참석을 못했는데 내가 확인해보고 발언 배경을 언론에 설명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 본관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대선공작 게이트 대응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오른소리 영상 갈무리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 본관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대선공작 게이트 대응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오른소리 영상 갈무리

‘(언론) 고발 등 당의 추가적 조치가 있느냐’는 질의에 윤 원내대표는 “미디어정책조정특위 활동을 통해 범죄 혐의가 확인된 경우에는 고발 조치 등 대응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고발하게 되면 그 범위는 어디까지 해당되느냐는 기자 질문이 나오자 윤 원내대표는 “아직 범위까지 이야기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고. 사실 확인이 우선이니까”라며 “확인된 연후 미디어정책특위에서 논의를 통해서 법률자문위원회와 상의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어제(5일) 유튜브 모 언론매체가 대통령 오디오파일 공개를 했는데 당 입장이 있느냐’는 질의에 윤 원내대표는 “이 시기에 그런 보도를 했다는 것 자체가 김만배·신학림의 대선 공작을 물타기하려고 하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윤 대통령이) 우리 당에 입당하기 전 사적 발언에 가까운 이야기를 그렇게 보도하는 게 극히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당과 정부, 또 대통령실이 협조가 잘되고 또 같은 방향으로 국정 운영을 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한 분열의 의도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선거를 앞두고 이런 시기, 대선 공작이 밝혀져 국민 공분을 사고 있는 시기에 굳이 입당하기 전 사적 대화에 가까운 내용을 보도하는 데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평가했다.

윤 원내대표가 언급한 매체는 인터넷 언론 더탐사로 보인다. 더탐사가 지난 5일 공개한 윤 대통령 육성을 들어보면, 윤 대통령은 지난 2021년 국민의힘 입당 전 모 인사와 통화에서 “나는 정권교체를 위해 나온 사람이지 대통령이 되려고 나온 게 아니니 걱정마시고. 내가 대한민국 정치판에, 하여튼 확 우리 선생님 같은 분들하고 갈아버릴 테니까 걱정하지 말라”는 등의 언급을 한 것으로 나온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