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도지사가 비판 언론에 고소·고발로 대응한다는 비판을 사고 있다.

충청북도는 지난 1일 청주상당경찰서에 충북 지역 인터넷신문 ‘충북인뉴스’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인뉴스는 오송 지하차도 참사에 대한 김 지사의 부적절 대응과 부동산 문제를 지적해온 매체다.

▲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3일 충북도 실국장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충북도청
▲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3일 충북도 실국장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충북도청

김남균 충북인뉴스 편집국장은 3일 통화에서 “충북도 대변인에게 확인해보니 우리 매체를 상대로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한다”며 “아직 고발장을 받지 못해 어떤 기사를 문제 삼았는지는 모르겠다. 다만 우리는 김 지사 소유 땅 인근의 정비사업 등을 보도하며 김 지사와 충북도의 부실한 참사 대응을 비판했다”고 전했다.

충북인뉴스는 집중호우로 발생한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 충북도가 수습 중인 지난달 16일 ‘괴산 후영지구 급경사지 붕괴위험 정비사업’을 발주했다고 단독 보도했다. 사업 대상지는 김 지사의 토지와 선친 묘소, 아들이 거주하는 곳 입구인 후영교 일대다.

충북도는 해당 사업이 전임 지사 시절 중기계획에 따라 진행됐다며 김 지사의 부당한 개입은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충북도는 지난달 30일 김 지사 땅 주변 정비사업 보도는 가짜뉴스라며 언론중재위원회 제소와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충북인뉴스는 이 밖에도 김 지사가 참사 전후로 보여준 부적절한 행보, 김 지사를 포함한 관계 기관·단체장들에 대한 엄벌을 촉구하는 유가족의 기자회견 등을 보도했다. 

▲ 오마이뉴스에 게재된 충북인뉴스 기사.
▲ 오마이뉴스에 게재된 충북인뉴스 기사.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2일 성명에서 “언론사 보도에 가짜뉴스 운운하며 사법 절차 의지를 밝힌 김 지사 태도를 자신을 비판하는 언론에 재갈을 물려 통제하려는 시도라고 판단한다”며 “도정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언론의 고유한 역할조차 틀어막으려는 김 지사 태도는 참으로 꼴불견이다. 제 허물을 덮기 위해 언론 보도만 막으면 그만이라는 구시대적 사고방식은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미디어오늘은 충북도 입장을 듣고자 윤홍창 도 대변인에게 연락했으나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 김 지사는 3일 오후 미디어오늘에 “난 잘 모르는 일이니까 나한테 전화를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