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DMB 지상파 재송신 문제가 방송계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타임스>와 <전자신문>의 보도가 방송계의 강한 반발을 받고 있다.

이들 신문은 4일자 1면 기사에서 "TU미디어가 지상파 재송신을 금지할 경우 사업철수를 검토 중이다" "사업자 선정을 미루는 사이 일본에 위성DMB 선수를 빼앗겼다"고 보도, 사실상 TU미디어의 이해를 대변하는 듯한 보도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특히 방송위원회 이효성 부위원장 또한 이들 신문 기사에 대해 "매우 불쾌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확대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지상파 재송신 안될 경우 사업 철수"

   
▲ 디지털타임스
<디지털타임스>가 4일 보도한 기사는 TU미디어쪽의 입장이 '충실히' 반영돼 있다. <디지털타임스>는 "위성DMB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TU미디어가 지상파 재송신과 관련, 방송위원회에 절충안을 제시하면서 이것이 거부당할 경우 위성DMB 사업 철수를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공식 표명했다"면서 "실제 TU미디어는 지상파 재송신이 전면 금지될 경우 은행차입계획 등이 무산되면서 사업수행 자체가 불가능해진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디지털타임스>는 사업철수 배경 등에 대해서도 TU미디어 쪽의 입장을 들어 자세히 보도했다.

   
▲ 10월4일자 전자신문 1면

<전자신문> 또한 같은 날짜 기사에서 "일본이 오는 20일 세계 최초로 위성디지털멀티미디어(DMB) 서비스에 들어감에 따라 그동안 우리나라 기업들이 의욕적으로 준비해온 위성DMB 사업이 일본에 추월당하게 됐다"면서 한 정비 부품업계 관계자 말을 인용 "정책당국의 안일함 때문에 일본 기업에 비해 불리한 위치에 놓일 수밖에 없게 됐다"고 전했다.

"업계의 이해를 대변한 것에 불과"

하지만 전국언론노조를 비롯한 방송계에서는 이들 신문들의 보도가 사실상 "TU미디어 쪽의 이해를 대변한 기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아직 사업자 선정도 되지 않은 TU미디어가 일부 언론을 통해 자신들의 입장을 밝힌 것은, 방송위에 대한 사실상의 압박이며 이런 입장을 이들 언론이 그대로 전한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최승호 위원장은 "'디지털타임스'와 '전자신문'의 보도는 TU미디어의 주장을 제목으로 뽑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업계의 이해를 대변한 기사에 불과하다"면서 "아직 사업자 선정도 되지 않은 TU미디어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전한 것은 문제가 너무도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전국언론노조 김상훈 사무처장 또한 "이들 신문들이 이제는 본격적으로 업계의 이해를 대변하기로 한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면서 "언론노조 차원에서 반박성명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송위원회 이효성 부위원장 또한 4일 오후 12시 경 전국언론노조 신학림 위원장 등을 만난 자리에서 이들 신문들의 보도에 대해 "매우 불쾌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디지털타임스>측은 "지상파 재전송이 티유미디어콥 입장에서 사업전망에 큰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점은 이미 주지의 사실이며 이같은 사실을 티유미디어콥 내부의 자금흐름과 연동시켜 구체적으로 적시한 것일뿐"이라고 해명했다.

<디지털타임스>측은 "기업 내부의 내밀한 사안을 적시했다는 이유로 티유미디어콥과 SKT 쪽에서 이미 항의를 받은 바 있다"며 "이 보도가 티유미디어콥측에 과연 긍정적이기만 한 기사인지는 모를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민임동기·선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