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설비 취재를 한겨레와 MBC에 불허한 가운데, 우리 정부는 도쿄전력의 언론 차별 조처에 대응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브리핑에 참석한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도쿄전력의 언론 배제 조치에 “정부 차원의 대응은 없다”고 밝혔다.

▲ 도쿄전력 관계자들이 지난 2월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외신 기자들에게 오염수 저장탱크를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 도쿄전력 관계자들이 지난 2월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외신 기자들에게 오염수 저장탱크를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도쿄전력은 외신을 상대로 2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장비(ALPS), 오염수를 바다로 내보내는 해저터널 등을 둘러볼 수 있게 취재 기회를 제공한다며 2주 전부터 신청을 받았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비판적인 한겨레, MBC도 현장 취재를 신청했으나 탈락했다. 지상파 3사, 국내 신문·통신사 6곳 등이 신청서를 제출했는데 두 언론사는 탈락했다. MBC 보도에 따르면, 종편 방송사 중에선 JTBC, 채널A가 떨어졌다.

도쿄전력은 선정 기준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한겨레는 주일 한국대사관에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일본 외무성과 도쿄전력에 우려를 전달해달라고 요청했다.

21일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도 도쿄전력의 언론 차별 조치에 대한 우리 정부 대응을 묻는 질문이 나왔다.

박구연 차장은 도쿄전력의 언론 선별에 “자체적으로 파악하기론 추천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었다”며 “구체적 선발 과정은 정부가 개입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했다.

박 차장은 “우리 정부는 기본적으로 일본 정부와 당국이 다양한 방식으로 주변국에 (오염수 방류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해왔다”면서도 “그 세부적 방식에 관해 정부가 관여하는 건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그 이상 체크하진 않고 있다”고 했다.

박 차장은 ‘도쿄전력이 한겨레와 MBC 취재를 배제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가 일본 정부나 도쿄전력에 의견을 표명할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 “없다”고 했다.

▲ 김소연 한겨레 도쿄 특파원 21일자 칼럼.
▲ 김소연 한겨레 도쿄 특파원 21일자 칼럼.

한편, 김소연 한겨레 도쿄 특파원은 21일자 칼럼에서 “한겨레와 MBC의 공통점이라면 다른 언론사에 견줘 오염수 방류에 대한 우려를 담은 기사를 많이 보도했다는 것”이라며 “비판 기사를 많이 썼다는 이유로 한국을 대표해 취재하고 있는 언론사를 배제한 것이라면 가볍게 넘길 사안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 특파원은 “대통령을 비판했다고 국외 순방 취재 때 전용기 탑승을 거부하거나, 대통령이 공식 기자회견을 뒷전으로 한 채 입맛에 맞는 언론사 기자만 따로 불러 만나는 한국 상황을 일본도 잘 알고 있다”며 “지난 7일 방한한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도 일본에서와 달리 한국에선 언론사 몇몇을 선별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민주주의의 중요한 축인 언론(취재)의 자유가 곳곳에서 무너지기 시작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