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중 국민의힘 의원과 TV조선이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이 보수언론에 불리하게 변경됐다는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방송통신위원회가 ‘실태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2일 보도자료를 내고 “전기통신사업법 상 금지행위 위반 여부 등에 대해 실태점검을 실시한다”고 했다. 전기통신사업법은 전기통신서비스를 이용해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자에게 불합리하거나 차별적인 조건·제한을 부당하게 부과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방통위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향후 미디어 시장을 왜곡시키는 포털 등 부가통신사업자의 위법행위를 엄단해 나가겠다”고 했다.

▲ ⓒ gettyimagesbank
▲ ⓒ gettyimagesbank

실태점검은 법 위반을 전제로 한 조사 절차는 아니다. 실태점검에 나선 이후 법 위반으로 볼 수 있는 행위가 발견되면 사실조사로 전환한다. 사실조사에 따라 위반 행위가 입증되면 과징금 부과 및 형사고발 등의 처분을 할 수 있다.

TV조선은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실 자료를 인용해 네이버가 뉴스 알고리즘의 언론사 인기도 지표를 인위적으로 적용해 MBC의 순위가 오르고 조선일보 등 보수언론의 순위가 떨어졌다고 보도했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네이버가 ‘보수언론사 죽이기’에 나섰던 것은 아닌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네이버 관계자는 “인기도 지표는 전문가로 구성된  알고리즘검토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라며 “언론사 접속률을 인기도에 반영한 것이다. 처음 인기도를 적용할 때는 계열사를 많이 둔 언론사를 하나로 인식해 적용했는데, 추후 이를 개선해 계열사 접속량을 분리하게 된 것으로 특정 언론의 랭킹을 낮추려는 의도가 아니다”라고 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인기도는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에 반영되는 20여개 지표 중 하나에 불과하다”며 “상위권 매체들의 순위에 따른 격차는 미미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