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의 방송통신위원장 내정 임박설을 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동관 특보 같은 경우 방통위원장에 거의 임명될 것처럼 계속 보도가 나오는데, 대통령 스타일상 강행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질의에 “그렇게 보인다. 다들 또 그렇게 본다”며 “참 할 말이 없다”고 우려했다.

이 전 의원은 “학폭 문제도 그렇고 그 취지, 왜 이렇게 하려고 하는지 다 알지 않느냐”며 “이것도 역시 뭐 일종의 친정 체제 비슷한. 친정 방송 체제인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이 전 의원은 “그러면 방송이 완전히 공영이 아니라 이거는 뭐라고 해야 하죠? 대한뉴스를 … 바라시는 건지”라고 지적했다.

이 전 의원은 “시대가 퇴행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민주화가 87년에 시작한 건데, 아쉬운 것은 그 이후에 이 민주주의가 어떻게 질 높게 발전하는지에 대해 사람들이 관심을 놨다”고 진단했다. 이 전 의원은 “그 과실을 즐기기만 하고, 그런 면에서 (정치권이나 많은 분들이) 좀 반성할 필요도 있”다며 “이럴 때 이거를 어떻게 완성할 거냐를 고민해야 할 시기에 민주주의가 퇴행하는 것을 지켜봐야 되는 게 굉장히 씁쓸하다”고 우려했다.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방통위원장을 임명하려는 시도를 두고 대한뉴스 바라는 것이냐며 할 말이 없다고 비판하고 있다. 사진=KBS 최강시사 영상 갈무리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방통위원장을 임명하려는 시도를 두고 대한뉴스 바라는 것이냐며 할 말이 없다고 비판하고 있다. 사진=KBS 최강시사 영상 갈무리

 

한편, 경향신문이 이동관 특보가 이명박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재직하던 시절 국가정보원에 KBS 내 좌편향 인사를 파악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은 이 특보를 즉각 해촉하고 방통위원장에 임명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이동관 특보의 언론인 색출과 공영방송 부당 개입이 윤석열 검사가 수사했던 박근혜 정부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무엇이 다르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과거 검사 시절 윤 대통령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을 “정권에 대한 일체의 비판을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흔들려는 행위로 바라보는 시각에 기인한 것”, “헌법의 본질적 가치에 위배되는 중대 범죄”라고 한 점도 소개했다. 박 대변인은 “대통령 윤석열과 검사 윤석열은 완전히 다른 사람이냐”며 “윤석열 대통령은 정권에 대한 일체의 비판을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흔들려는 행위로 보고 이동관 특보를 공영방송 장악을 위해 방송통신위원장에 앉히려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박 대변인은 “헌법의 본질적 가치를 위배하는 자를 엄단하던 검사가 이제는 대통령이 되어 이동관이라는 반헌법적인 인물을 방송장악의 첨병으로 삼으려고 하니 모순도 이런 모순이 없다”며 “이동관 방통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자기 부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윤 대통령에 “‘이동관 특보의 방송통신위원장 임명은 없다’고 선언하고, 당장 이동관 특보를 해촉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