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대장동 50억클럽의 몸통으로 알려진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양재식 전 특별검사보에 대해 압수수색 착수 3개월만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50억 클럽 의혹이 폭로된지 1년 6개월여 만이다.

박승환 서울중앙지검 공보담당관이 26일 저녁 미디어오늘에 SNS 메신저로 전한 ‘서울중앙지방 검찰청 알림’을 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제1부는 이른바 ‘50억 클럽’ 사건과 관련하여, 오늘(26일) 박영수 전 특검(AOO : 전 B(우리)은행 사외이사, 이사회 의장), 양재식 전 특검보(COO : 변호사)를 특경법위반(수재등) 혐의로 각각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하였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은 영장에 기재한 혐의에서 박 전 특검과 양 변호사가 공모하여, 남욱 변호사 등 대장동 민간업자들로부터 △우리은행의 컨소시엄 참여 및 PF대출용 여신의향서 발급 청탁 대가로, 2014년 11월~12월 대장동 토지보상 자문수수료, 대장동 상가 시행이익 등 200억 원 상당의 이익 및 단독주택 2채를 제공받기로 약속하고 △박영수 전 특검의 대한변협회장 선거자금 명목으로 현금 3억원을 수수했다고 밝혔다.

박 전 특검은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 등 대장동 민간업자들로부터 우리은행 여신의향서 발급 청탁 대가로, 지난 2015년 4월 경 5억원을 수수하고, 50억원 상당의 이익을 약속받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상 수재 혐의를 받는다고 검찰은 밝혔다.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50억 클럽' 의혹의 핵심 당사자인 박영수 전 특검에 26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50억 클럽' 의혹의 핵심 당사자인 박영수 전 특검에 26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검찰은 당시 우리은행이 컨소시엄에 불참함에 따라 박 전 특검 측이 받기로 한 금액이 200억원에서 50억원으로 줄어들었다고 보고 있다고 연합뉴스 KBS 경향신문 등은 분석했다.

박 전 특검은 지난 2011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의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대장동 사업의 또다른 핵심이자 천화동인 6호 실소유주인 조우형씨 수사를 무마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박 전 특검은 2016년 박근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특검으로 임명돼 윤석열 대통령, 한동훈 법무부 장관 등을 데리고 수사를 총지휘했다.

그러나 박 전 특검은 ‘가짜 수산업자’에게 금품을 받은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로 불구속 기소됐을 뿐 아니라 이제는 ‘50억 클럽’의 몸통으로 구속될 위기에 처했다.

앞서 민주당은 50억 클럽은 놔두고 이재명 대표와 성남시 관계자들만 과도하게 수사해왔다면서 최근까지 검탈을 성토해왔다.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8일 브리핑에서 “지난 1년 반 동안 50억 클럽을 수사하라는 야당의 요구를 뭉개왔던 검찰의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대장동 비리의 핵심에 국민의힘 측 인사를 비롯한 50억 클럽이 있음이 명명백백해지는데도 애먼 화살을 야당 대표에게 쏠 것이냐”고 밝혔다. 한 대변인은 “검찰이 과연 사법정의를 입에 올릴 수 있는 조직인지 수사 결과를 똑똑히 지켜보겠다”고 했다.

지난 3월31일 50억 클럽 특검법이 상정되자마자 검찰이 박 전 특검을 상대로 압수수색에 들어가자 민주당은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이날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에 박영수 전 특검이 대장동 상가부지 400평을 포함해 200억 원을 약속받은 정황을 적시했다”며 “이런 사실을 1년 반 동안 쉬쉬하며 50억 클럽에 대한 수사를 뭉개고 있었다는 말이냐. 검찰은 이 같은 정황을 파악한 것이 언제인지 밝히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