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이 조선일보 취재를 공식 거부하기로 했다. 

진보당은 13일 조선일보가 지속적으로 허위·왜곡 보도를 해왔다는 이유로 취재 거부를 공식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진보당 대표단과 의원, 구청장, 지방의원, 보좌진, 당직자는 조선일보 인터뷰와 개별 취재, 기고 원고 청탁 등을 전면 불응하기로 했다. 

다만 불가피한 경우 대변인실로 창구를 단일화하고 대변인실에서 공개적으로 배포하는 브리핑 자료나 일정 등은 제공하기로 했다. 

▲ 조선일보 4월19일자 8면
▲ 조선일보 4월19일자 8면

진보당은 이날 “조선일보가 진보당이 건설노조에서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하거나 진보당 행사에 후원금을 받았다는 등 지속적인 허위·왜곡 보도를 해왔다”며 “건설현장에서 일했던 진보당 공동대표에 대해 이름만 올려놓고 11개월간 부당하게 임금을 받아간 것처럼 보도하는 등 공당의 공동대표를 부도덕한 인물로 매도하는 악의적 허위·왜곡 보도도 있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26일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이석기 석방 대회’ 등 옛 민중당(현 진보당) 관련 행사에 수천만 원을 송금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진보당은 “진보당(민중당) 행사에 건설노조 지원금을 받은 적 없다”고 반박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4월19일 1면과 8면을 통해 장지화 진보당 공동대표가 건설현장 해체팀장으로 이름만 올려두고 일당을 받아챙겼다고 보도했다. 이에 장 대표는 ‘해체팀장’이 아니라 ‘정리팀장’이었으며, ‘공사장에서 일했다’는 기간에 선거에 출마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무급휴직 기간이었다고 반박했다. 

진보당은 “앞으로도 허위·왜곡보도에 단호한 대응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