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 시찰단의 명단이 2년 전 문재인 정부가 임명한 과학자들 거의 대부분이라고 말해 민주당이 ‘또 전 정부 탓이냐’, ‘파렴치하다’고 반발했다.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 검증 TF단장을 맡고 있는 성일종 의원은 29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전화연결에서 “시찰이 끝났기 때문에 명단을 공개해 달라고 당에서도 요청을 했다”면서 “오늘 정확하게 제가 말씀을 드리면 21년 8월에 문재인 정부에서 원자력안전기술원을 주축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TF가 가동이 돼서 약 30여 명을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자들로 뽑아 TF를 가동했는데 이번에 가신 분들이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됐던 사람들이 거의 다 갔다”고 밝혔다.

성 의원은 “그러니까 문재인 정부 임명받아서 지금까지 어떻게 대응할 거고 어떻게 점검하고 체크할 건지에 대해 다 연구해 왔던 분들이 거의 다 지금 다녀온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에서부터 국제기구에 참여해서 검증을 해 왔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알프스라고 하는 것을 검증을 해오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성 의원은 또 이번 시찰단의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의견 표명 시점을 두고 “공식적으로 세계적으로 IAEA(국제원자력기구)를 비롯한 11개 국가이기 때문에 거기에서 나온 이후에 저희가 의견을 내는 게 저는 맞다고 본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먼저 ‘문제없다’는 의견을 냈다가 불러올 극심한 반발을 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성일종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검증TF단장이 지난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갈무리
▲성일종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검증TF단장이 지난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갈무리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전 정부 탓하기가 파렴치하다고 격하게 반발했다. 홍성국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9일 오후 서면브리핑에서 “후쿠시마 시찰단까지 전 정부 탓이냐”며 “성 단장은 전 정부에서 계속 해왔던 것을 현 정부가 이어가고 있는 것이고, 이를 공격하는 것은 전 정부를 부정하는 것이라는 궤변을 늘어놨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변인은 “국민께 시찰단 명단을 투명하게 공개하랬더니 공개 대신 전 정부를 끌어들이며 물타기를 하려는 행태는 추하다”며 “전 정부 정책이라면 무조건 뒤집어 엎고 반대로만 해온 윤석열 정부가 불리하니 전 정부를 끌어들이냐, 파렴치하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IAEA 결과를 보고 우리 의견을 낸다는 성일종 의원 말에 홍 원내대변인은 “구차하다”며 “그때는 IAEA 핑계로 어물적 넘어갈 생각이냐”고 반문했다.

홍 원내대변인은 “변명하지 말고 명단을 공개하라”며 “국민의힘은 시찰단 구성원들이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자들로 구성됐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출범한지 1년이 지났다. 전 정부가 임명했다는 변명은 통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구차한 바람잡기 선동으로는 국민을 속일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정부 청와대 청무수석을 지낸 최재성 전 의원은 이날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해 문재인 정부 당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IAEA가 정한 국제적 기준에 맞는다면 방류를 반대하지 않겠다고 했다는 점을 들어 지금 정부나 당시 정부나 다른 게 없는 거 아니냐는 국민의힘 주장에 “사실과 완전히 다른”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29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문재인 정부도 반대하지 않는다고 했다는 국민의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고 있다. 사진=KBS 최강시사 영상 갈무리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29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문재인 정부도 반대하지 않는다고 했다는 국민의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고 있다. 사진=KBS 최강시사 영상 갈무리

 

최 전 수석은 “일본 강경화 장관의 경우 ‘방류는 일본의 영토 주권에 해당하는 사안이나 다만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이나 이런 데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소지가 있기 때문에 투명한 정보 공개와 그 다음에 주변국가의 협력을 일본 쪽에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고 국조실을 중심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한 것이 발언의 전체”라며 “앞대가리만 딱 떼서 얘기를 해서, 뒤에 언론사에서 (이에 대한) 팩트 체크 조항까지 그때 만들어서 보도가 되고 그랬다”고 설명했다. 최 전 수석은 “2021년 4월에 일본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니까 문재인 정부에서 몇 가지 원칙과 더불어 강력하고 단호하게 반대한다라고 얘기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 요구를 하고 이렇게 했다”며 “방류를 허용하는 게 아니고 방류 자체를 반대했다”고 밝혔다.

최 전 수석은 또 “일부 전문가의 의견들로 병렬적으로 적시된 내용을 가지고 문재인 정부의 입장으로 호도했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공식 브리핑을 하고 관련된 자료를 내서 단호하게 반대하고 그다음에 정보공개 요구를 했는데도, 지금까지 일본이 정보공개나 자료 제공 등을 하지 않고 있다는 내용까지 나오면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