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와 월간조선이 친일진상규명을 주도하는 김희선 의원의 가족사 문제를 집중 부각시키고 있다.
월간조선은 최근 발행된 10월호에서 김 의원의 부친인 일련씨가 일제시대 괴뢰국인 만주국의 경찰이었다는 주장을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17일자 1면에 <“김희선 의원 아버지 일제 만주국 경찰”>이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또 조선일보는 21일자에 <김희선 의원 문제 열린우리당이 규명해야>라는 사설을 내보내는 등 연일 김 의원 가족사 문제를 비중 있게 보도하고 있다.

조선일보와 월간조선은 김 의원의 작은할아버지로 알려진 김학규 장군이 김 의원과 족보상 ‘남남’이고 김 의원 부친은 일제 경찰 복무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기사를 통해 김학규 장군의 며느리와 외증손녀라는 이들의 주장을 부각시키며 의혹 부풀리기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조선일보와 월간조선의 의혹제기에 의문을 다는 이들도 적지 않다. 김 의원의 복잡한 가족사를 이해하지 않으면 오해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학규 장군은 오모씨와 김모씨 등 2명의 부인을 뒀는데 김모씨와는 사실상 인연을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조선일보가 큰며느리, 외증손녀라고 보도하는 이들은 김모씨쪽 가족들이다. 김희선 의원실 관계자는 “조선일보는 오랫동안 왕래도 없었고 사실상 남남과 다름없는 이들의 주장을 실제 가족들의 주장처럼 부각시키고 있다”며 “개인의 아픈 가족사를 낱낱이 공개하는 일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도 어렵다”고 고충을 털어놓았다.

조선일보가 김 의원 개인의 가족사에 집중적인 관심을 두는 것에 대해서도 의혹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조선일보가 친일의혹을 받고 있는 사주를 보호하기 위해 김 의원을 집중 공격하고 있다는 것이다.
천정배 열린우리당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상임중앙위원회의에서 “자신들의 반민족행위에 대해 가해질지 모르는 진상규명을 방해하려는 의미로 볼 수 있다”며 “자사의 이익, 아니 정확하게는 사주의 이익을 위해 언론 지면을 악용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민희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사무총장은 21일 “조선일보가 친일진상규명을 반대한다면 반대논리를 펴야지 친일진상규명을 주도하는 의원에 대한 흠집내기로 자신의 뜻을 관철하려는 것은 언론의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