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방송위원회(위원장 노성대)가 SBS를 포함한 6개 민영방송사(iTV, 강원민방, 청주방송, 울산방송, 전주방송)와 함께 KBS 대전MBC 춘천MBC를 ‘2차 의견청취 대상자’로 선정하자, 한나라당이 이를 ‘정권의 방송장악 공작’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한나라당은 고흥길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민영방송장악기도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향후 이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히는 등 SBS의 1차 재허가 심사 탈락과 관련해 정치공세를 강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 미디어대책특위(위원장 고흥길)는 지난 15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SBS 등 9개 방송사업자를 2차 의견청취 대상 사업자로 발표한 것은 노무현 정권이 방송장악과 국정홍보 도구화를 꾀하고 여권 취향에 맞게 방송을 길들이려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한나라당은 지난 16일에도 고흥길 의원을 비롯해 5명으로 구성된 ‘민영방송장악음모 진상조사단’이 방송위원회를 항의 방문하는 등 방송위원회에 대한 압박수위도 높여갔다.

이 자리에서 노성대 위원장은 “이번 재허가심사 강화방침은 과거 재허가 심사가 형식적이고 부실하게 이뤄진 것을 반복하지 않기 위한 취지”라면서 “현재의 심사진행 과정에 대해서는 위원장인 나조차도 혹여 영향을 미칠까 우려해 일체 관여하지 않고 있으며, 특정방송사 손보기 의도는 절대 아니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언론노조 방송위원회지부(위원장 김기석)는 지난 16일 ‘정치권은 재허가 심사를 정략적으로 재단하지 말라’는 성명을 내어 “방송법에 의해 독립성을 보장받아 본연의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 국가기관을 정쟁의 소용돌이로 끌어들이고 있는 정치권의 행태야 말로 후안무치한 행위”라면서 “방송위원들은 정치권의 어떠한 압력에도 굴하지 말고 오로지 방송법에서 정하고 있는 심사기준에 따라 한치의 흔들림 없이 심사를 마무리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임동기·이선민·선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