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김영삼·이하 KBS노조)가 파업찬반 투표에 돌입하는 것을 검토중이다.
KBS노조는 지난 21일 제2차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임금협상에 대해 논의한 결과 △중앙노동위원회(이하 중노위)의 조정안을 수용할 수 없으며 △파업 찬반 투표검토 △구체적인 시기와 일정은 추후 논의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로써 지난달 31일 임금협상이 최종 결렬된 이후 갈등을 겪어온 KBS 노사관계는 파국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에 앞서 중노위는 지난 16일 KBS 노사양쪽에 조정안을 제시했으나 노사 모두 거부했다.
일각에서는 중노위 조정안을 회사쪽이 거부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며 향후 임금협상의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노위 조정안은 △총액대비 3% 인상 △단체협약 만료됐을 경우, 갱신 체결시까지 현행 협약의 효력 지속 △임금체제, 퇴직금 제도 개선을 위한 제도개선위원회 구성 △오는 2005년 6월 30일까지 개선방안 마련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KBS의 한 관계자는 “전반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광고수지가 악화됨에 따라 임금삭감이 불가피하다”면서 “하지만 파국을 막기 위한 협상노력은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KBS는 노조 전임자 축소와 퇴직금 누진제 및 개인연금제도를 폐지할 경우 총액 대비 3% 인상안을 수용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보이고 있지만, 노조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조합원들 사이에서도 강경과 온건 입장이 나뉘어 있지만 사측의 일방적인 자세 때문에 강경 입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면서 “회사쪽이 제시한 3가지 안 또한 노조로서 쉽게 양보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KBS 노조는 △총액대비 12.4%의 임금인상 △연월차수당, 근속수당, 개인연금, 보건후생비의 기본급 전환을 골자로 하는 임금구조 개선 △재해보장단체보험 가입 등 복지제도의 확충 등을 요구했으나, 사쪽이 △임금총액대비 4.3% 삭감 △체력단련비 50% 삭감 등의 안을 내놓아 협상이 결렬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