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더탐사에 대해 17번째 압수수색을 벌이자 더탐사 측은 “언론사 재갈물리기용”이라고 비판했다. 

시민언론 더탐사는 지난 22일 <언론사 재갈물리기용 압수수색 규탄한다>는 입장문을 통해 “경찰이 오늘 새벽 더탐사 대표이사를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지난해 8월 이후 17번째 압수수색”이라며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에 따른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을 이유로 했다고 전했다. 

경찰은 그동안 이태원참사 피해자 명단 공개 외에도 한동훈 법무부 장관 관용차량 미행, 한 장관 자택 방문,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장관의 청담동 술자리 의혹제기 등과 관련해 더탐사를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강진구 더탐사 공동대표 등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기각됐다. 

▲ 더탐사 유튜브 영상 갈무리
▲ 더탐사 유튜브 영상 갈무리

 

더탐사는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하룻밤에 159명이 한꺼번에 숨진 대형 참사의 원인 규명보다 여전히 희생자 명단 공개에 집착하며 희생양을 찾고 있는 것”이라며 “언론사가 제보를 받고 정부가 은폐하고 있는 정보를 보도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보도과정에서 설령 법을 위반하는 일이 있더라도 법원은 공익성과 진실성이 인정될 경우, 위법성을 조각하고 있음도 주지의 사실”이라고 비판했다. 

더탐사는 압수수색의 의도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이들은 “경찰이 작고 영세한 인터넷언론인 시민언론 더탐사를 유독 주시하고 있는 것은 현정권 실세의 불편한 심기를 의식한 것이 아닌지 묻고 싶다”며 “시민언론 더탐사는 이미 윤 대통령으로부터 ‘고통을 보여줘야’한다고 지목당한 언론이고, 한동훈 장관의 경우, ‘정치깡패’라고 부당하게 규정당했으며, 영부인 김건희 씨는 이미 대선전에 사라져야할 언론사라며 저주를 퍼부은 바 있다”고 지적한 뒤 “영장을 집행한 경찰, 영장을 청구한 검찰 모두 한 장관 영향력 아래에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더탐사는 이번 압수수색이 언론자유를 탄압한다는 입장이다. 더탐사는 “언론사에 대한 무분별한 압수수색은 이미 지난해에도 문제가 됐으며, 미국 정부의 인권보고서에 더탐사 사례가 언급된 바 있다”며 “대법원도 압수수색 영장 사전 심사제도 도입을 결정하고, 오는 6월부터 시행을 앞두고 있었는데, 검찰의 반발로 사실상 무산됐다. 사법부 마저 검찰 공화국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이라고 했다.

▲ 더탐사가 공개한 압수수색 영장
▲ 더탐사가 공개한 압수수색 영장

 

더탐사는 “이번 압수수색은 더탐사 대표이사인 최영민 감독이 회사에서 야근하고 새벽에 퇴근하던 중 잠복하고 있던 경찰에 의해 집행됐다”고 상황을 전한 뒤 “압수된 휴대폰에는 제보자들과의 통화와 문자 수발신 내역이 그대로 저장돼 있다”며 “경찰의 언론사 상대 압수수색은 제보자 색출에 그치지 않고, 언론자유 전반에 심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입으로는 가짜뉴스 퇴치를 외치며, 뒤로는 언론탄압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사실은 전 세계가 알고 있다”며 “민주주의 국가의 국격을 해치는 언론탄압용 압수수색의 칼춤을 이제 멈추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 미디어오늘은 여러분의 제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news@mediatoday.co.kr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