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TV가 지난해 대선 당시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와 윤석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몸담았던 성동규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를 사외이사에 선임할 예정이다. 성 교수는 근래 ‘공영방송 민영화’를 주장해온 인사로, 정부가 YTN 민영화를 추진하고 한국경제신문이 지분 인수 의사를 밝힌 상황에서 이사진에 참여키로 하며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경제TV 이사회는 지난 7일 성동규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를 새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이사 선임의 건’을 전원일치로 통과시켰다. 한국경제TV는 오는 24일 주주총회를 열고 성 교수를 이사에 선임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경제TV 사외이사의 1인당 평균보수액은 반기 기준 1346만 원이다.

성 교수는 지난해 대선 당시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미디어정책특별위원장을 맡았고, 윤 대통령 당선 뒤엔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과학기술교육분과 전문위원을 지냈다. 그에 앞서 박근혜 정부 당시 2012~2015년 EBS 비상임이사, 2019~2020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여의도연구원장을 역임했다. 성 교수는 현재 의료기기업체 인트로메딕과 조선일보 자회사 TV조선의 사외이사도 맡고 있다. 임기는 2년째가 되는 오는 3월22일 종료된다.

▲성동규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지난해 5월 열린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특별강연 웹자보 갈무리
▲성동규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지난해 5월 열린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특별강연 웹자보 갈무리

성 교수는 근래 칼럼과 토론회 등에서 YTN을 비롯한 한국 공영방송의 민영화를 주장해왔다. 일례로 매일경제에 기고한 칼럼 <미디어 정책 ‘규제’에서 ‘진흥’으로>에서 “국민의 세금이나 면허에 의존하는 방송사가 과도하다”며 “혈세를 줄임과 동시에 경쟁을 활성화시킬 과감한 정책이 필요하다. KBS, EBS 외 다른 방송국의 민영화를 추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정부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YTN 민영화를 추진하는 가운데 한국경제신문이 YTN 지분 인수 의사를 밝혀온 터다. 상황이 이런데 성 교수가 한국경제신문 관계회사에 이사진으로 참여하는 것을 두고 이해 충돌 여지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경제TV의 최대주주는 한국경제신문으로 한국경제TV 주식의 46.04%를 가지고 있다.

▲한국경제TV 페이스북 페이지 갈무리
▲한국경제TV 페이스북 페이지 갈무리

성 교수는 6일 통화에서 “한국경제TV 간부인 제자가 학계에서 한 명씩 사외이사로 모시고 있다며 제안을 해서 하게 됐다”며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건 사외이사와 YTN 인수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성 교수는 이해 충돌 지적과 관련해 “제가 인수위에도 있었고 하니 오해를 불러일으킬 부분이 있는데, 언론의 과도한 관심 집중에 심적 부담을 느끼는 중”이라며 “만약 YTN이 지분을 매각한다면 입찰 형식으로, 일반적으로 최고가로 써낸 곳에 주지 않겠나. (사외이사를 맡는다고) 한국경제TV에 유리하거나 불리할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한국경제 홍보 담당자는 같은 날 “성 교수의 사외이사 선임 안건 상정은 YTN 지분 매각 건과 무관하다. 미디어 분야에서 높은 지명도를 가진 인사의 혜안과 지식을 경영에 활용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YTN 지분 인수에 대해서는 “(의사를) 결정하지 않은 상태”라며 “아직 (사내 관련 TF를) 구성하지 않았다”고 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YTN 최대주주인 공기업 한전KDN에 지분 전량을 매각하라고 의견을 낸 산업통상자원부 공공혁신TF에 YTN 매수 의사를 밝힌 한국경제신문 관련 인사들로 구성돼 논란을 불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