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지난 8일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한동훈 장관이 청담동 술자리 의혹 제기와 관련해 민주당의 사과를 요구한 데 대해 “당 차원에서 그럴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오영환 대변인은 이상민 장관 탄핵 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어차피 기각될 거라는 취지의 기사나 취재가 이뤄지는 데 대해선 “결코 기각 가능성이 더 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9일 민주당 정책조정회의 직후 오영환 대변인은 백브리핑에서 “어제 역사에 기록될 국민의 심판이 있었다고 보고 있다. 국회의 본분을 다해서 이상민 장관의 탄핵이 가결됐다”며 “어차피 기각될 텐데 이런 취지의 기사 제목도 나고 또 그런 취재로 전화를 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저희는 결코 기각 가능성이 더욱 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오영환 대변인은 “철저하게 탄핵 소추 추진 검토 과정에서 충분히 인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판단하고 추진한 것”이라며 “만에 하나라도 우리가 탄핵소추안을 추진하고 가결시키는 과정에서 최소한의 정치적 의도나 정략적 계산이 반영되었다면 저희 야 3당 의원들이 발의한 숫자보다 훨씬 상향하는 179명이라는 압도적인 의원들의 찬성으로 탄핵이 가결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 대변인은 “기각 가능성을 경솔하게 대통령실과 저쪽 당 등에서 언급하고 있는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정부가 역할을 다하지 못했고 또 여당의 본분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그런 방해 공작, 정치 공세 속에서도 국회는 국민의 명령을 대리해야 하는 책무를 주어진 역할과 책임을 다했다고 그렇게 역사에 기록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오죽하면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께서 서울 한복판에서 159명이 사망을 했는데 책임지고 사표를 내는 사람이 하나 없는 윤석열 정부와 이상민 장관이 헌정사의 오점이라고 지적하셨겠느냐?”고 강조했다.

오 대변인은 탄핵 심판이 진행되는 상황을 두고 “국회도 국회의 역할을 최대한 할 수 있는 방향을 위해서 저희 당내에도 최대한의 탄핵 심판 진행에 대응할 수 있는 역할을 하기 위해 일종의 비공개 특수대응팀을 만들어서 준비해 나갈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오영환 대변인은 또 “오늘 아침부터 어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이후부터 김건희 여사 특검 관련된 취재들로 전화를 많이 주셔서 말씀을 드린다”며 “내일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범죄 관련한 1차 선고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 그 결과를 보고 판단할 것이고 재판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어제오늘 발표된 여론조사에 의하면 10명 중 7명에 가까운 국민들 역시 특검이 필요하다고 말씀하고 계시는 만큼 저희 당 역시 법과 상식과 공정과 그리고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판단하고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질의응답 과정에서 “어제 한동훈 장관이 민주당에 공개 사과를 요구했는데 민주당 입장은 어떤지?”라는 질문에 “대정부 질문 과정에서 있었던 한동훈 장관의 답변에 대한 공식 입장이랄 것은 없다”며 “저는 개별 의원들의 발언에 대한 것을 민주당 차원에 요구하는 것 자체가 뭔가 한동훈 장관이 본인의 체급 키우기를 목적으로 하는 정치적 의도가 반영된 것이 아닌가 그렇게 판단하고 있다. 별도 계획하거나 당 차원에서 그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9일 더 생생한 오영환 원내대변인의 백브리핑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