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성남 FC 관련 검찰 출석 현장은 이재명 대표의 대선 출정식을 방불케 할 정도였다. 초유의 현직 야당 대표 검찰 출석에 몰려 든 지지자들이 이재명 대표 도착 전부터 ‘이재명’을 연호하며 맞이했고 기자들과 보수 성향 시민들까지 몰려들었다. 이 자리에서 이재명 대표는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를 김대중 대통령 내란 음모 사건과 노무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 사건에 빗대며 “검찰 쿠데타”라고 규정지었다. 또 검찰이 이미 기소를 다 정해 놨다며 법정 공방을 예고했다.

이날 이재명 대표는 검찰 출석에 앞서 기자들에게 준비해온 입장문을 읽었다. 입장문에서 이재명 대표는 “오늘 이 자리는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불의한 정권의 역주행을 이겨내고 역사는 전진한다는 명백한 진리를 증명한 역사의 변곡점으로 기록되기를 바란다”며 자신의 검찰 출석에 역사적 의미를 부여했다.

이재명 대표는 “오늘의 검찰 소환이 유례없는 탄압인 이유는 헌정사상 최초의 야당 책임자 소환이어서가 아니라 이미 수년간 수사 해서 무혐의로 처분된 사건을 다시 끄집어내 없는 사건을 만드는, 없는 죄를 조작하는 사법 쿠데타이기 때문”이라며 “이재명이 성남시장으로서 기업들을 유치해 세수를 확보하고 일자리를 만든 일이, 성남 시민구단 직원들이 광고를 유치해서 성남시민의 세금을 아낀 일이 과연 비난받을 일이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역사는 늘 반복되면서도 언제나 전진했고 오늘 이 순간도 그러한 한 역사의 순간”이라며 “김대중 대통령께서는 내란 세력들로부터 내란 음모죄라고 하는 없는 죄를 뒤집어썼고,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논두렁 시계 등의 모략으로 고통당했다. 이분들이 당한 일은 사법 리스크가 아니라 검찰 리스크였고 검찰 쿠데타였다”고 자신의 출석을 두 전직 민주당 대통령 탄압 역사의 장면과 연결 지었다.

입장문 낭독 후 이재명 대표는 “경찰이 무혐의 종결지은 것에 대해서 검찰이 보완 수사를 요청한 것을 조작 사건이라고 했는데, 의도가 있다고 보시느냐?”는 기자 질문엔 “검찰은 이미 답을 정해놓고 있다. ‘답정기소’”라며 “그거는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기소를 목표로 두고 수사를 맞춰가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진실은 법정에서 가릴 수밖에 없게 될 것”이라며 “이미 결론을 정해놨기 때문에 검찰에게 진실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충실하게 방어하고 진실이 왜곡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표 검찰 출석 현장 입장문 발표와 기자 질의응답은 영상으로 더 생생하게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