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김진태 강원도지사의 레고랜드 채무 불이행 선언이 불러온 채권 시장 위기를 ‘김진태 사태’ ‘김진태 발 금융위기’로 규정하고 이를 방치한 윤석열 정부의 경제 무능을 부각하는데 총공세를 펼쳤다. 특히 최근 검찰수사와 금융위기를 연계지어 야당 탄압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2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이재명 대표는 “우리가 ‘김진태 사태’라고 부르는 지방정부의 채무불이행선언, 부도 선언으로 대한민국 자금시장에 대혼란이 초래되고 있다”며 “김진태 도지사께서 강원도가 지급보증한 것에 대해 지급을 안 하는 결정을 하는 바람에 과연 중앙정부는 지키겠느냐, 이러한 불신이 쌓이면서 자금조달 시장이 완전히 꽉 막혀버린 상태가 됐는데도 정부는 대체 지금까지 무엇을 한 것이냐?”고 정부의 무능을 겨냥했다.

이재명 대표는 “‘무능, 무책임, 무대책’ 3무 정권의 본모습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대표적 사례”라며 “감사원은 수없이 많은 어처구니없는 감사를 하면서 이러한 강원도의 조치에 대해서는 왜 감사하지 않나? 검찰과 경찰은 이것을 왜 수사하지 않나? 만약 이재명의 경기도가 그냥 부도내자 하게 시켰으면 직권남용으로 바로 수사했을 것”이라고 권력 기관의 이중적 태도를 꼬집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진태양난이다. 무능하고 무책임한 윤석열 정부의 경제위기 관리 역량이 고스란히 드러났다”며 “김진태 도지사의 헛발질과 시간만 허비하고 제대로 대응 못한 금융당국이 일시에 대한민국 자본시장을 위기에 빠트렸다. 김 지사의 지급보증 불이행 선언으로 초래된 자본시장 경색이 부동산 시장과 기업을 넘어 전 산업 영역으로 확산할 조짐을 보인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전 세계 인플레이션 여파에 따른 금리인상으로 모든 자산 시장이 얼어붙고, 국내기업의 회사채까지 급락하고 있다”며 “증권사, 건설업계 도산설 루머까지 급속도로 번지는 중이다. 어설픈 정치 셈법으로 ‘전 도지사 지우기’에 나선 무지의 국민의힘 김진태 지사가 만든 대혼돈”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사태가 이 지경이 된 데에는 수수방관한 추경호 부총리 등 윤석열 정부의 책임이 크다”며 “공안 통치, 야당탄압에 몰두하느라 정작 경제위기를 방치한 결과다. 이러니 이번 사태를 ‘방화범은 김진태 지사, 방조범은 윤석열 정부’라고 하는 것”이라고 윤석열 정부 책임론을 부각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2014년 김진태 도지사 페이스북 내용을 들고나와 “레고랜드와 김진태 도지사는 아무 관계가 없었는지 제가 보여드리겠다”며 “페북에 김진태는 ‘문화재위가 레고랜드를 승인했다. 다행이다. 이거 승인하지 않으면 내가 소양강에 빠져 죽으려고 했다’ 이렇게 얘기했다”고 강조했다. 또 “(의원 시절) 제가 김 지사와 같이 법사위를 했다. 법사위에서 레고랜드를 계속 주장한 사람이 김진태”라고 직격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한 달 가까이 수수방관하던 정부가 50조+a의 자금을 투입하겠다고 뒤늦게 발표했지만 이미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커졌다”며 “2천억으로 막을 수 있었던 것을 50조가 넘게 쏟아 부어도 막기 어려운 지경이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정말 어처구니없는 참사다. 국민의힘 김진태 지사도, 윤석열 정부도 무능의 극치”라며 “경제가 망가지든 말든, 기업이 도산하든 말든 정적 제거와 정치 탄압에 혈안이 되어 있으니 어쩌면 당연한 귀결이다. 윤석열 정권 출범 5개월 만에 나라 경제가 폭풍 치는 바다 위의 돛단배처럼 위태로워졌다”고 비꼬았다.

최고위원들의 김진태 사태 관련 발언을 듣고 난 후 이재명 대표는 “당 차원에서 김진태 발 금융위기 진상조사단을 만들어 신속하게 실태 파악을 해 책임을 묻고, 금융시장 안정화 조치를 논의해 달라”고 지시했다.

영상엔 26일 민주당 최고위원들의 ‘김진태 발 금융위기 비판 발언’ 전체가 담겨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