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정부의 코로나 방역을 '각자도생' 방역으로 규정하고 조목조목 비판했다. 특히 경찰 장악과 정치 보복 페달을 밟다 코로나 방역 주무 부서인 복지부 장관 임명은 후순위로 미뤘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17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취임 100일을 맞은 윤석열 대통령의 성적표가 참담하다”며 “국민은 100점 만점에 20점대 점수를 줬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전날 새롭게 구성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 구성부터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어제 약식 문답에서 전면적인 인적 쇄신 대신 내실 있게 변화를 준다더니 내실 있게 바꾼 것은 국민의힘 비대위였다”며 “철저히 정치적 득실을 따진 결과 친윤 완전체로 탈바꿈해, 대통령실 사적 채용 의혹으로 구설에 올랐던 20년 검찰지기 전 광주시장 후보가 비대위원이 됐다”고 비판했다. 또 “윤핵관 원내대표 재신임에 이어 심지어 특혜수주 의혹에 탈당까지 했던 윤핵관의 사돈 의원은 사무총장에 내정됐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과학방역 논란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보건복지부 장관, 교육부 장관, 검찰총장, 공정거래위원장 자리는 여전히 공석”이라며 “특히 과학방역과 연금 개혁을 그토록 강조한 윤석열 대통령의 복지부 홀대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국민도 전문가도 실체를 알 수 없는 과학방역을 외치며 방역 규제의 빗장을 풀었지만, 재유행이 시작되자 과학방역이 자율방역으로 둔갑했고, 확산세가 더 심해지자 표적 방역으로 선회했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끝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집무실 이전, 경찰 장악, 정치보복의 가속 페달을 밟을 때 국민의 생명을 지킬 주무 부서 장관 임명은 뒷순위로 밀렸다”며 “전례 없는 두 차례의 자격 미달 장관 후보자 지명으로도 모자라 사실상 국민 생명을 방치하고 방역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각자도생 방역 시대 국민이 믿고 의지할 정부가 보이지 않는다”고 코로나 대응책 마련을 주문했다.

박홍근 원내대표의 윤 대통령 취임 100일 관련 발언은 영상으로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