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관련 문재인 정부 시절 국정원장들을 첩보 보고서 무단 삭제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한 것과 관련해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국정원의 정치개입 망령이 되살아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문재인 정부에 친북 딱지를 붙이려다 국가기밀 유통방식까지 드러나게 했다고 지적했다.

우상호 위원장은 8일 비대위 회의에서 “국정원의 정치개입 망령이 되살아나고 있다. 반드시 이 문제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 같다”며 “국정원이 박지원 전 원장에 의해서 삭제됐다고 주장한 기밀문서의 실제 삭제 권한은 군에 속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우상호 위원장은 “이는 국가 기밀을 삭제한 것이 아니라, 국가 기밀의 유통 경로를 정비한 사건이라고 저는 보고 있다”며 “이 문제를 잘 모르고 고발했으면 허망한 일이고, 알고도 고발했다면 정치공작”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심지어 전 정부에게 친북 딱지를 붙이려고 정치보복을 하려다가 국가기밀의 유통방식까지 드러나게 만드는 멍텅구리 같은 짓을 한 것”이라며 “전 세계 어느 정부 기관이 이러한 멍청한 짓을 저지른단 말이냐”고 비꼬았다.

우 위원장은 “정치보복용 색깔 몰이로 인사 참사와 국정 난맥상을 덮으려는 꼼수는 절대 통하지 않는다”며 “되살아나는 국정원의 정치개입 시도에 대해 반드시 응분의 책임을 묻겠다”고 단언했다.

영상엔 국정원 고발 관련 우상호 위원장의 발언이 담겨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