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나토 민간인 수행 비선 논란을 두고 본격적인 반격에 나섰다. 7일 오후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국회 소통관에서 논평을 통해 "대통령 부부의 나토 순방 당시 현지 일정 기획을 보조·지원한 신 모 씨는 '정부 대표 및 특별사절의 임명과 권한에 관한 법률' 제9조에 의해 외교부장관의 승인을 받고 정식으로 임명된 ‘기타 수행원’이었다"며 "해당 업무를 담당할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민간인이어도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쓰지 못할 이유가 없다. 그것이 능력과 전문성을 중시하는 윤석열 정부의 인사 기조에도 부합한다"고 밝혔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논평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 부부의 인연이 있다는 것 때문에 사적인 관계에서 그런 일을 부여한 것이 공사 구분이 안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어떻게 보느냐"고 묻자 "사적인 인연 때문에 그런 역할을 부여했다는 것은 아닌 것 같다"며 "만약 사적 인연 때문에 스페인에 여행을 간 것이라고 본 것이라면, 그분이 한방 재단의 따님인 것으로 아는데, 그걸 여행 경비가 없어서 따라갔겠느냐 이런 얘기도 가능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사적인 인연 부분은 행사를 하다 보면 대통령이나 여사의 친분에 따라 그런 부분을 잘 조율하고 의사를 반영하고 이런 것이 자연스러울 수 있으니까 그런 측면에서 같이 간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영상엔 박형수 원내대변인과 기자들의 사적 인연 관련 질의응답 전체 내용이 담겨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