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열린공감TV가 대표를 해임하는 등 내분에 휩싸였다. 열린공감TV 이사들이 정천수 대표이사 배임과 횡령 의혹을 제기하며 내부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열린공감TV는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씨의 사생활을 문제 삼는 등 지난 대선 국면에서 이재명 대선후보 경쟁자들을 겨냥해 네거티브 의혹을 제기해온 매체다.

언론인 출신인 박대용·강진구 기자, 최영민 촬영감독 등 열린공감TV 이사들은 10일 새벽 긴급 방송을 통해 이사회 결의문을 발표했다. 주 내용은 정천수 열린공감TV 대표이사를 지난 7일 해임했다는 것. 정 대표가 추진했던 ‘시민 포털 사업’과 관련해 △무리한 사업 강행 △대표이사권 남용 △회계 담당 직원에 대한 부당 지시 △배임·횡령 시도 등이 있었다는 것이다. 정 대표가 미국 교민을 상대로 모금에 나선 시민 포털 사업은 열린공감TV 법인과 무관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열린공감TV 이사회는 정 대표가 제안하고 추진 중인 시민 포털 당위성은 존중하지만 시민 포털 사업 전반에 대한 검토 과정은 현저히 부족하다고 판단했다”며 “가장 우려스러운 것은 시민 포털 사업 추진 주체가 열린공감TV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시민 포털 사업을 위한 모금은 열린공감TV가 아닌 정천수 개인이 진행 중이며 자금 관리 주체조차도 불분명하다”고 주장했다.

▲ 박대용·강진구 기자, 최영민 촬영감독 등 열린공감TV 이사들은 10일 새벽 긴급 방송을 통해 이사회 결의문을 발표했다. 사진=열린공감TV 화면 갈무리.
▲ 박대용·강진구 기자, 최영민 촬영감독 등 열린공감TV 이사들은 10일 새벽 긴급 방송을 통해 이사회 결의문을 발표했다. 사진=열린공감TV 화면 갈무리.

이들은 “현재 미국에서 모금되고 있는 금원이 순수한 목적의 후원인지, 사업적 목적의 투자인지도 불분명한 상황”이라며 “시민 포털 사업에 대한 타당성은 전혀 검토된 바 없다. 이에 열린공감TV 이사회는 정 대표에게 소명을 요구했고 사업 계획에 보다 내실화한 검토가 이뤄질 때까지 모금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이사회 권고를 정 대표가 무시했기 때문에 해임 절차를 밟았다는 게 열린공감TV 이사진 입장이다.

이날 방송에 따르면 정 대표는 3월 대선이 끝난 직후 열린공감TV 출연진에 시민 포털 설립을 시사하며 500억 펀딩을 받을 수 있다면서 미국으로 향했고, 열린공감TV 이름으로 모금에 나서면서도 모금액은 ‘개인 계좌’로 받았다. 

열린공감TV 이사이기도 한 최영민 감독은 방송에서 “교민을 상대로 ‘포털을 메타버스에 기반한 K-컬처로 만들겠다’는 (정 대표의) 사업 설명회는 도무지 계획이라 할 수 없는 것”이라며 분개하며 “미국 현지에서 (정 대표가) 어떤 이야기를 하고 다녔는지 자료도 다 확보했다. 이건 사기 행각에 불과하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강진구 기자는 “그동안 (정 대표가) 모았던 모금이 걱정되실 텐데, 우리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시애틀 행사까지 모금한 액수가 약 18만 달러(한화 2억3000만원여) 정도”라며 “18만 달러는 현재 시애틀 교민회를 이끄는, 우리가 믿어도 될 만한 인사가 지정한 계좌에 일단 안전하게 파킹(정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열린공감TV 지분은 정 대표가 51%를 소유하고 있다고 한다. 열린공감TV 유튜브 채널 소유권도 정 대표에게 있다. 열린공감TV 이사들에 따르면, 정 대표가 채널 비밀번호를 변경해 현재 정 대표 외에 채널 접근이 어려운 상황. 이사진들은 이와 같은 조치도 “열린공감TV를 사실상 폐쇄하고 개인 채널로 만들려는 정 대표의 전횡”이라고 주장한다.

최 감독은 시청자들에게 “(정 대표는) 열린공감TV 채널이 개인 채널이라 주장하며 우리 접근을 막고 있다. 앞으로 유튜브 수익도 정 대표 개인 계좌로 들어가지 않을까 예상한다”면서도 “화면 하단에 떠 있는 열린공감TV 후원 계좌, ARS 전화는 기존과 동일하다. 이쪽으로 후원하시는 것은 괜찮다”고 했다. 

강진구 기자는 10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정 대표가 만약 귀국해 자신에 대한 해임이 부당하다고 주장한다면 우리도 우리 논리로 다툴 것”이라며 “정 대표 해임은 정관에 따른 것이고 어떠한 절차상 문제가 없다. 해임 사유 역시 넉넉하게 인정된다”고 밝혔다.

강 기자는 “정 대표는 모금을 중단하라는 이사회 권고를 무시하고 도리어 채널을 폐쇄하겠다는 뜻을 보였다”며 “우리 이사회는 정 대표가 회계 투명성과 사업성을 보장할 수 없는 펀딩을 강행한 책임, 그로 인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가능성을 높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강 기자는 “우리는 최대한 정 대표를 설득하려 했다. 특히 ‘최소한 열린공감TV 유튜브 채널은 건드리지 말자’고 했는데 그는 이 채널을 개인 소유로 만들기 위해 비밀번호까지 바꿨다”며 “내부적으로 해결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공론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강 기자는 “우리는 새로운 유튜브 채널을 팠다. 열린공감TV 채널은 개인 소유라지만 그 안의 동영상 콘텐츠는 법인 소유이기 때문에 돌려받을 생각”이라며 “우리는 종전 활동을 그대로 할 것이다. 다만 새 브랜드로 할지, 기존 이름으로 활동할지 고민 중인데 새 브랜드를 쓰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 사진=열린공감TV 화면 갈무리.
▲ 사진=열린공감TV 화면 갈무리.

한편, 정 대표는 10일 자신의 SNS 등에 “지난 5월 3일 한국을 떠나 미국으로 와 ‘시민 포털’ 만들기 프로젝트를 위해 약 한 달간 노력했으나 개인적으로 감당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금일부로 미주 대륙을 다니며 시민 포털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는 일을 중단한다”며 “그동안 시민 포털을 만드는 일에 동참해주신 미주 시민 한 분 한 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정 대표는 “기금 조성에 나서준 미주 시민 186명, 한 분 한 분께 연락해 자초지종을 설명 드려야 도리지만 현재 제가 처한 상황이 어려워 그럴 수 없음을 이해 바란다”며 “이 일을 멈출 수밖에 없는 이유는 정부와 관련된 것이 아니며 어떠한 외압 때문도 아니다. 열린공감TV 내부 문제”라고 했다. 

이어 “동참한 기금을 돌려 받기 원하시는 분은 기금 보호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성심껏 원하시는대로 조치하도록 하겠다. 잔액이 부족한 경우 개인 사비로 충당하겠다”면서도 “얼마가 됐든 남은 금액이 존재한다면 기금 관리자 허락 아래 차후 시민 포털 재추진 시 사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정 대표는 ‘오마이뉴스’를 통해선 “저들(운영진)이 내가 미국에서 한국으로 못 돌아올 수 있다는 이유로 자신들 마음대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어 문제를 제기했더니 시민 포털을 구실로 나를 임의 해임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