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후반기 국회 법사위원장 몫도 민주당이 가져가려 한다며 “작년 7월 여야 합의 전면 위반”이라고 맹비난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지난 21일 윤호중 비대위원장이 한 방송에 출연해 법사위원장은 국민의힘에 주기 쉽지 않겠다고 밝혔다”며 “작년 7월 여야 합의 사항을 전면 위반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21대 국회 다수 의석을 점하자마자 2004년부터 16년 동안 이어온 국회 관례를 깨고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독식했다”며 “이런 비정상적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작년 7월 여야는 후반기 국회에서 국민의힘이 법사위원장을 맡기로 합의 했던 것”이라고 작년 합의 상황을 전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어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서로 다른 정당이 맡아야만 견제와 협치가 가능하다”며 “민주당이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독식하겠다는 것은 결국 협치를 거부하겠다는 의사 표시이며 또다시 입법 폭주를 자행하겠다는 선전포고”라고 맹비난했다.

끝으로 권성동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그동안 입법 폭주의 고속도로처럼 법사위원장 자리를 써먹었던 과거부터 반성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민주당은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게 맡기겠다고 선언하시기 바란다. 이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염치이지 여당에 대한 최소한의 염치”라고 촉구했다.

권성동 원내대표의 후반기 국회 법사위원장 몫에 관한 요구 발언은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