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TBS 교육방송 전환 계획을 두고 TBS를 서울시 홍보수단 활용을 포기하고 방송기능을 바꾸는 것이라며 방송장악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및 재보궐선거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의 ‘세금 둥둥섬’ 비판에 오 시장은 이 위원장을 “조작덩어리, 존재자체가 조작”이라며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오세훈 시장은 16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TBS를 교육방송으로 전환한다는 공약이 TBS라는 방송국은 그대로 두되 방송의 성격을 바꾼다 이런 구상이냐’는 김 진행자 질의에 “그렇다”며 “이미 교통방송에서 나오는 교통 정보를 들으면서 운전하시는 분들은 서울에 별로 없다. 앱을 켜고 바로 운전한다”고 답했다. 오 시장은 필요성이 긴급해진 분야를 두고 “그게 평생교육과 교양 분야”라며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 인생 2모작, 3모작 계속 이렇게 직업을 조금씩 바꿔가면서 생계 수단을 마련해야 되는 분들 숫자가 급증해 재교육, 평생교육이 굉장히 중요해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런 기능을 인터넷과 융합해서 하게 되면 굉장히 시너지 효과가 날 게 분명하고, 방송 내용에, 기능에 변화를 추구해야 될 타이밍”이라고 주장했다.

이미 EBS가 그런 역할들을 하고 있지 않느냐는 반문에 오 시장은 “하고 있지만 서울에서는 그 직업 교육과 관련해서 이미 평생교육 시스템이 마련이 돼서 작동하고 있는데, 방송과 인터넷, 온라인 공간으로 연결되면 훨씬 더 교육이 원활해지고, 용이해진다”며 “조례를 바꿔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시의회가 새로 구성되면 본격적으로 논의를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송영길 후보가 ‘TBS를 관제방송으로 회귀시키려는 퇴행적 발상, 방송 장악을 노골화한다’고 비판한 데 대해 오 시장은 “틀렸다”며 “TBS의 사장 임기가 조만간 만료되는데, 제가 그런 의도라면 저하고 뜻을 같이 하는 분을 사장으로 선임해 서울시 홍보수단으로 쓰는 게 가능하다. 그런데 그걸 포기하고 지금 방송 기능을 바꾸겠다고 하는 건데 과연 그런 뜻이겠느냐”고 반박했다. 오 시장은 “선거 때니까 가능한 터무니없는 공세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오 시장은 시의회 과반수 이상이 안 되면 불가능하다며 이번 선거에서 국민의힘 시의원이 과반 의석이 되기를 절실하게 희망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와 함께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 겸 인천 계양을 후보가 전날 선거운동 과정에서 ‘오세훈 시장하면 세금둥둥섬 밖에 생각이 안 난다, 오 시장은 1년 넘도록 뭐하고 있느냐’고 비판한 내용에 오 시장은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오 시장은 “세금둥둥섬이라는데, 세빛(둥둥)섬은 민간투자사업으로, 서울시 예산이 한 푼도 들어간 게 없다”며 “그걸 세금둥둥섬으로 만든 그 엄청난 홍보의 힘, 조작의 힘, 제가 보기에는 이재명 후보는 조작덩어리”라고 비난했다.

오 시장은 “존재 자체가 조작이고, 조작의 화신”이라며 대장동 사업 문제를 거론했다. 그는 “대장동 사업이라는 게 (시장으로서) 아주 싼값에 땅을 처분하고, 아주 비싸게 분양할 수 있도록 조치를 했다”며 “임대주택도 많이 집어넣어야 되는데 10% 최소한만 집어넣도록 설계를 해서 누군가 엄청나게 돈을 벌도록 해 줬다. 그분들이 돈 번 분들이 다 본인 측근들이고, 계속 정치를 함께 도와줬던 분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런데 대장동 사업의 본체가 국민의힘이라고 주장하면서 대선을 치렀다”며 “그 모습 보면서 참 그 적반하장의 모습이 저 분은 정말 조작의 화신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 전화연결을 통해 국민의힘의 방탄 출마 비판 질문에 “후안무치한, 적반하장인 게 국민의힘의 본질인 것 같다”며 “대장동에서 돈 받은 집단이 국민의힘이고 관련업자 도와준 게 국민의힘이고 공공개발 막은 게 국민의힘이고 부정부패 저지른 것도 국민의힘”이라고 답했다. 이 위원장은 “제가 공공개발 이익 대규모 환수한 첫 사례 아니냐”며 “상습적으로 이런 적반하장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