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비위 사건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제명 결정을 받은 박완주 의원이 제명 조치 이후 사흘 만에 “불가피하게 제명의 길을 선택했다”면서도 “어떤 희생과 고통이 있어도 아닌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피해자에 대한 사과나 본인의 성비위 행위에 대한 시인은 하지 않았다.

피해자 측은 박 의원의 성비위 행위 등에 관해 법적 조치를 준비중이라고 민주당보좌진협의회가 전했다. 민주당에서는 박 의원이 피해자를 염두에 둔 행위를 해야 한다고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 의원은 15일 오전 미디어오늘에 보내온 SNS메신저 답변에서 “당과 저에게도 고통스럽지만 불가피하게 제명의 길을 선택한 것”이라며 “어떠한 희생과 고통이 있더라도 아닌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때가 되면 입장을 낼 생각”이라며 “아직은 그때가 아닌 듯 하다”고 밝혔다. 그는 “긴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감내하고 시작한 일 지켜봐달라”며 “많은 분들께 혼란과 고통스럽게 해서 죄송할 뿐”이라고 답변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신의 성비위 행위에 대한 민주당의 제명 결정을 놓고 질의한지 사흘만인 15일 오전 미디어오늘에 보내온 SNS메신저 답변 내용. 사진=텔레그램 메신저 갈무리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신의 성비위 행위에 대한 민주당의 제명 결정을 놓고 질의한지 사흘만인 15일 오전 미디어오늘에 보내온 SNS메신저 답변 내용. 사진=텔레그램 메신저 갈무리

 

박 의원의 이 같은 답변은 미디어오늘이 지난 12일 ‘제명 결정과 성비위를 했다는 민주당 발표를 어떻게 보는가’, ‘이를 시인하는가’, ‘책임을 느끼고 있다면 의원직 사퇴와 법적 책임도 질 용의가 있느냐’ 등의 문자메시지와 SNS메신저 질의를 한 이후 사흘 만에 내놓은 답변이다.

박 의원의 답변을 보면, ‘제명의 길을 택했다’는 언급은 제명 결정을 수용한 것으로 보이나 ‘어떤 희생과 고통이 있더라도 아닌 것은 아니다’라는 표현은 성비위 내용을 시인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더구나 피해자에 대한 직접적인 사과 언급도 보이지 않아 사실상 사과나 유감표명이 아닌 본인의 반론을 사흘만에 편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미디어오늘은 이 답변을 받은 이후 박 의원에 전화를 걸었으나 연결되지 않았고, 문자메시지와 SNS메신저를 통해 ‘제명조치를 수용하고, 성비위 행위를 인정하신다는 의미인가’, ‘사직서를 가짜서명해 문서위조까지 하면서 피해자를 회유압박했다는 의혹에는 어떤 견해인가’, ‘의원직 사퇴와 법적 책임도 져야 한다는 목소리에는 어떤 입장인가’라는 추가 확인 질의를 했으나 아직 답변을 받지 못했다.

▲박완주 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지난해 8월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특별대책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완주 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지난해 8월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특별대책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를 두고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5일 낮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당에서는 제명조치를 했고, 의원총회에서도 그렇게 할 예정이고 윤리위원회에도 제소될 예정”이라며 “충분히 당에서 조사하고 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지금 당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피해자의 신원이 드러나거나 2차가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되도록 상황이나 내용 등 피해자의 인권이 침해될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며 “박 의원도 피해자를 가장 염두에 둔 행동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민주당보좌진협의회 측도 이날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박 의원 자신도 법적 조치하겠다는 의미로 들리는데, 피해자는 성비위 문제와 본인을 직권면직한 것에 대한 직권남용, 명예훼손 문제 등으로 형사조치할 계획”이라며 “소장 정리되는 대로 고소장을 낼 계획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