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이후 두 달여 만인 11일 통합선대위 출범식으로 국회를 찾은 이재명 후보에게 기자들이 가장 먼저 던진 질문은 이날 아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요구한 불체포특권 포기 입장이었다.

출범식 직후 백브리핑 자리에서 가장 먼저 손을 들어 질문한 한 기자는 “권성동 원내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을 종용했는데, 인천 계양을 출마 선언을 한다는 것은 한마디로 검찰 수사로부터 도망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재명 후보는 “제가 인생을 살면서 부당한 일을 한 일이 없기 때문에 검찰 경찰 수사 아무리 압박해도 전혀 걱정되지 않는다”며 “자꾸 방탄 방탄하는데 여러분들은 물도 안 든 물총 두렵습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답했다. 또 “자꾸 빈총으로 사람을 위협해 놓고는 그 총 피하려고 한다는 소리 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잘못한 게 없으면 아무런 걱정할 일이 없다”며 “죄지은 사람이 두려운 것이지 잘못한 게 없는 사람이 왜 그런 두려움을 갖겠습니까?”라고 반문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의 핸드폰 비밀번호를 풀라는 요구에 ‘이재명 지사 핸드폰 비밀번호’을 거론하며 반박한 데 대해선 “그건 다른 분들의 의견을 한번 들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답했다.

이재명 후보 출마 명분에 관한 지적이 나온다는 질문엔 “여러분 언론인이시니까 잘 알 텐데, 저의 출마에 대해 국민의힘 지지자들은 압도적으로 반대하고, 우리 민주당 지지자들은 압도적으로 찬성한다”며 “호찌민이라고 하는 분이 ‘싸울 때는 우리가 유리한 때-장소-방법으로 싸워야 한다. 상대방이 원하는 방식을 따르지 말아야 한다’는 말씀도 있었는데 국민의힘이 자꾸 출마를 방해하는 것을 보면 훨씬 더 잘한 판단이다 이런 생각이 자꾸 든다”고 밝혔다.

두 달 만에 국회를 찾은 이재명 후보의 기자들과 질의응답 전체 내용은 영상으로 더 생생하게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