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신문을 납품하는 문제를 둘러싸고 한 가판업자와 8개 신문사 여의도 지국장 사이에 충돌이 빚어져 양측이 서로를 고소하는 등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한국신문총판 김모 대표는 지난달 3∼29일 국회 의사국과 20여개 일간지 207부를 부당 월 9600원에 납품하기로 계약을 체결하고 이달 초부터 신문을 공급할 계획을 세웠다. 사건은 김씨가 신문을 배달하러 간 지난 2일 발생했다.

8개 중앙일간지 여의도 지국장들은 이날 새벽 신문을 배달하기 위해 국회 사무처 앞으로 온 김씨에게 “신문 어디서 났느냐” “왜 남의 구역에 들어오느냐”며 신문을 빼앗고, 김씨를 폭행해 전치3주 진단이 나왔다. 김씨는 이날 폭행혐의로 이들 8명을 고소했다.

반면 이 과정에서 한 지국장은 김씨의 차에 몸을 들이댔고, 김씨가 황급히 차를 빼자 이 지국장은 ‘자신을 치고 달아났다’며 김씨를 ‘뺑소니’ 혐의로 지난 3일 영등포경찰서에 맞고발했다. 현재 두 사건 모두 영등포경찰서에서 조사를 마치고 검찰에 송치된 상태다.

국회는 이에 따라 지난 5∼7일 김씨와의 계약을 파기하고 여의도 지국장들이 공급하는 신문을 배달받고 있다.

그러나 김씨는 “독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을 법인에게도 돌려주기 위해 신문고시 내에서 할인해주고 있는 것으로 오히려 입금방식 면에서 독자들에겐 편리하다”며 “이달 말 일부 부수에 대해 다시 계약을 했다. 오는 9월초부터 다시 신문을 납품하러 갈 계획”이라고 주장해 충돌이 재연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용섭 신문협회 판매협의회장은 지난 11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지국의 영업권이 흔들리는 등 판매질서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며 “오는 9월 판매협의회 임시총회에서 이 문제를 본격 논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