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EBS 사장 선임 절차가 시작된 가운데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없는 공모에 유감과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국언론노동조합 EBS지부는 투명한 절차로 적격 인사를 선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차기 EBS 사장은 문재인 정부 임기에 선임되는 마지막 공영방송 사장이다. 언론계에선 공영방송 사장·이사 선임 관련 의사결정이 사실상 ‘여대야소’로 이뤄지는 관행을 개선하고 정치권 개입 방지를 못 박자는 요구가 높지만, 지난해 KBS에 이어 올해 EBS까지 기존 체제에 근거한 사장 선임이 진행되고 있다.

EBS지부는 10일 성명에서 “이제껏 ‘공모’라는 말은 국민을 기만하는 쇼였다. 실상 EBS 사장 선임은 철저히 방통위와 정치권의 밀실에서 진행됐다. 이러한 EBS 지배구조는 필연적으로 함량 미달의 낙하산 사장들을 양산해왔다”며 “EBS 사장 공모가 지배구조 개선 없이 진행되는 것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국회와 정부, 방통위에 다시 한번 촉구한다. 국회는 미디어특위에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안을 조속히 합의처리하라”고 밝혔다.

EBS지부는 “문재인 정부는 차기 정부에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이라는 대국민 약속을 떠넘기지 말고 임기 마지막 날까지 최선을 다해 약속을 지켜라. 방통위는 이번에야말로 스스로 약속하고 강조한 국민 의견 수렴을 실질적으로 반영하여 사장 선임 과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제고하라”고 촉구했다.

▲EBS 사옥 ⓒEBS
▲EBS 사옥 ⓒEBS

차기 EBS 사장의 조건으로는 △EBS의 교육적 파급력에 확신과 비전 △방송 콘텐츠 제작·트렌드에 정통한 방송 경험과 개혁 의지 △EBS 재원구조 공영성을 쟁취할 의지·능력 △EBS에 대한 깊은 애정과 이해도 등을 제시했다.

EBS지부는 “(EBS는) 종합적인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욱이 코로나 팬데믹에서 큰 역할을 했던 온라인클래스 등 원격교육 시스템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운영해야 한다”며 “EBS 사장은 실전적 경험이 없고 미래 교육 서비스에 대한 뚜렷한 비전이 없는 자가 감당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EBS지부는 “방송 전문가가 아닌 전임 사장들은 EBS 조직을 철저히 관료화시키려 했다. 정권의 코드에 맞춘 검열과 관료적 형식주의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콘텐츠 생산에 걸림돌이 될 뿐이었다”며 “제2, 제3의 펭수가 꾸준히 나오려면 EBS의 프로그램 제작환경을 보다 혁신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수신료 등 EBS 공적 재원 사안에 이해충돌 가능성이 없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EBS지부는 “(EBS는) 수신료 2,500원 중 3% 수준인 70원만 배분받는 현실이지만 역대 어느 사장도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고 이러한 재원구조는 EBS 본연의 임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구조적 한계에 봉착했다”며 “신임 사장은 향후 수신료 위원회를 통한 EBS 공적 재원 정상화에 최우선의 의지와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여기에 이해충돌 가능성이 있는 인사는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EBS 사장 후보자 공모는 지난 10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진행된다. 향후 서류 심사, 면접 등을 거쳐 방통위원장이 EBS 사장을 임명하게 된다. 지원자별 지원서를 공개해 국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가 있지만, 내부심사용 비공개 지원서는 별도로 받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