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수 부산일보 사장의 부적절한 투자와 횡령 의혹이 제기된 지 4개월이 지났다. 해가 바뀌도록 의혹이 해소되지 않자,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는 부산일보 대주주인 정수장학회 앞에서 김 사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부산일보는 이와 관련해 별도의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다.

전국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는 5일 서울 중구 정수장학회 앞에서 ‘부산일보 사장 퇴진 촉구 집회’를 열고 “정수장학회는 언론인 명예 먹칠한 부산일보 김진수 사장을 즉각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무너지는 회사 곳간, 사장 지갑만 불룩하냐’, ‘회사사업 하랬더니 개인투자 하고있냐’라고 쓰여진 손팻말을 들고 “공금횡령 뒷돈챙긴 김진수는 사퇴하라”, “정수재단은 사장해임 결단해라” 등 구호를 외쳤다. 

지난해 9월 MBC ‘스트레이트’는 김 사장과 부산 기반 유력 건설사 동일스위트 김은수 대표(부산일보 독자위원)의 유착 의혹을 보도한 바 있다. 김 사장은 김 대표의 제의로 지난해 3월 상장을 앞둬 막대한 수익이 예상되던 사모펀드에 1억 원을 투자했다. 

▲ 5일 부산일보의 대주주인 정수장학회 앞에서 열린 김진수 사장 퇴진 촉구 기자회견 모습. 사진=윤유경 기자.
▲ 5일 부산일보의 대주주인 정수장학회 앞에서 열린 김진수 사장 퇴진 촉구 기자회견 모습. 사진=윤유경 기자.

김 사장은 같은 해 9월 이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개인적 투자라고 해명했다. 이에 언론노조는 지역언론 사장으로서의 윤리의식이 부재하다고 비판했다. 동일스위트가 부산 기장군에 대규모 아파트 개발을 진행 중이던 만큼 김 사장에게 직간접적인 도움을 기대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부산 민주언론시민연합은 모니터 결과 부산일보가 이에 대한 보은 성격으로 동일스위트의 개발사업에 옹호 보도를 이어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문제삼은 기사는 9월29일 김 대표가 관광의 날 행사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소식을 전한 ‘사람과 이웃’면 보도와 30일 ‘동일리조트 김은수 대표, 어려운 시기 직원 고용 유지 공로 인정받아 표창 수상’ 보도다. 이 보도들이 동일스위트를 긍정적으로 다뤘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언론노조 보도자료에 따르면, 김 사장은 지난 2020년 12월 광고비 명목으로 들어온 2억 원 중 8000만 원을 사원확장선입금으로 변경, 인센티브 700여만 원을 횡령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해 4월에도 부일CEO 아카데미 회원들이 부산일보 발전기금으로 내놓은 5000만 원을 사원확장선입금으로 변경, 400여만 원의 수수료를 가져가는 등 총 1000만 원이 넘는 부수 확장 인센티브를 챙겼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 5일 부산일보의 대주주인 정수장학회 앞에서 열린 김진수 사장 퇴진 촉구 기자회견 모습. 사진=윤유경 기자.
▲ 5일 부산일보의 대주주인 정수장학회 앞에서 열린 김진수 사장 퇴진 촉구 기자회견 모습. 사진=윤유경 기자.

김진성 언론노조 부산일보 지부장은 이날 집회에서 “부산일보 김진수가 전국 도처에 있다”며 “날이 갈수록 지역신문은 열악해지는데도 부산일보 김진수같은 파렴치한들이 지위를 이용해 자신의 이익만을 챙기기에 급급하다”고 주장했다. 

조성은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 의장도 발언을 통해 “이 사건은 단순히 부산일보 지부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모든 언론 노동자가 관심을 갖고 자신의 일처럼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김진수 사장은 공금을 횡령해서 지갑을 채웠고, 미공개 정보로 1억 원 돈 들여 사모펀드에 투자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정수장학회는 왜 결단하지 못하냐”며 “정수장학회를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박근혜씨와 그의 동생 박지만씨도 이 사태를 관망하지 말고 직접 사태 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전 위원장은 “정수장학회도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부산일보를 어떻게 소유와 경영을 합리적으로 분리할 것인지 결단하라”고 요구했다. 

부산일보 관계자와 부산일보 지분 100%를 가진 정수장학회 관계자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다. 부산일보 관계자는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이에 대해 특별히 할 얘기가 없다”고 말했다. 정수장학회 관계자도 “드릴 말씀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