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선후보 형제의 갈등을 다룬 책 ‘굿바이, 이재명’ 출판사를 상대로 발행, 출판, 인쇄, 복제, 판매, 배포, 광고 등을 막아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기했다. 민주당은 출판사가 이를 위반할 시 1회당 1000만 원씩 지급하게 해달라고도 요구했다.

지난 24일 출간한 이 책 저자는 이 후보를 겨냥해 조폭 연루설을 제기하고 있는 장영하 변호사다. 심문기일은 28일 오후 2시30분.

공식 출간 직전인 지난 23일 민주당이 제기한 도서 출판, 발송 및 판매 등 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보면, 민주당은 “이 책은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에 대해 공직선거법상 후보자를 비방하려는 목적과 후보자가 당선되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허위 사실을 적시하고 후보자 및 그 가족에 대한 일방적 내용을 기재해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이를 테면 책에 나오는 “이재선(이재명 후보의 형)을 죽음으로 내몬 것은 이재명이다. 이재명의 편을 들어주면서 같은 가해를 한 국민들은 공범자들이다. 이재선의 가족에게 대못질한 국민들 역시 이재명과 함께 공범자들”, “이재명은 이재선을 정신병자라고 낙인찍기 시작했다. 밤낮은 물론 휴일을 가리지 않고 심지어는 근무 시간에도 전화를 하고 문자를 보내 더욱더 노골적이고 극렬한 도발을 일삼았다”는 표현 등은 ‘허위사실 적시’에 해당하고, “이재명은 권력을 가질 자격이 없다. 우아하기는커녕 천박하고 잔인하기 이를 데 없기 때문”이라는 표현 등은 ‘사실적시 비방’이라는 것이다.

민주당은 장 변호사에 대해서도 “(장 변호사는) 지난 10월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 당시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실에 전과 38범으로 현재도 수감 중인 박철민의 제보라고 하면서 현금다발이 있는 사진을 전달했다. (장 변호사는) 조직폭력배들이 이 현금을 마련해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에게 전달했다는 내용이 폭로되게 한 자”라며 “이 책 저자인 장영하가 국회의원실에 했던 제보는 허위사실이었다”고 지적했다. 허위 제보자인 장 변호사 주장은 믿기 어렵다는 취지다.

민주당은 “이 책 내용 상당 부분은 이재명 가족사에 대한 일부 사실을 자의적으로 취사 선택해 저자의 개인적 의견과 자신의 저술 방향에 부합하는 일부 인사,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익명의 제보자들의 전문 진술로 이뤄진 책”이라며 “허위사실 및 비방 목적으로 작성된 이 책을 출판사(지우출판·발행인 김용성)가 출판 및 판매 등을 하는 경우 일반 유권자로서는 출판물이라는 점으로 인해 진실한 사실에 대해 오인할 것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또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집회도 제한되고 SNS나 보도자료라는 한정된 공보수단 외에는 이 책에 포함된 후보자 비방 부분이나 허위사실 부분을 제대로 해명하기도 전에 20대 대통령 선거가 치러질 우려가 있다. 그 경우 공직선거 후보자를 추천하는 정당인 우리로서는 공정한 선거가 치러질 것을 기대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 책이 발간되면 언론 보도가 이어질 것이고, 이에 이 후보가 반박할 수단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사실상 대응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이 책이 발간될 경우 대한민국 유권자들의 공정한 판단에 심각한 장애 상태를 초래하는 반면, 공직선거법에 위배되는 내용으로 구성된 출판사의 책을 판매 중지하는 데서 오는 출판사의 피해는 미미할 것”이라고도 했다.

▲굿바이, 이재명/장영하 지음/지우출판
▲굿바이, 이재명/장영하 지음/지우출판

저자인 장영하 변호사는 28일 오전 통화에서 “뭐가 두렵길래 책 판매를 막으려 하는 건가”라며 “지금껏 이재명에 관한 책은 20여종 출간됐다. 대부분 후보자를 띄우는 책에 불과하다. 객관적 진실을 담은 책인데 뭐가 무서워 나오기도 전에 가처분을 제기했는지 모르겠다. 이재명 후보가 아닌 민주당이 가처분 신청 권한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지우출판의 김용성 발행인은 “많은 이들이 이재명과 고 이재선 가족 사이 있었던 갈등과 분란을 파편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이번 책은 장 변호사가 이재선씨 가족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시간대 별로 사건을 정리한 책이다. 왜곡된 사실관계를 제대로 알리겠다는 취지로 출간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 발행인은 “심문기일이 오늘(28일) 잡혔는데 일단 재판부에 준비할 시간을 달라고 요청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