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공영방송 BBC가 정부의 탄소중립 기조에 발맞춰 ‘탄소중립 2030’ 계획을 발표했다. BBC가 발생시키는 온실가스를 2030년까지 46% 감소한다는 계획이다.

KBS공영미디어연구소의 ‘해외방송정보’ 12월호에 따르면 BBC는 △절약 △최적화 △전환 등 3가지 전략으로 203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BBC가 공개한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2019~2020년 기준)은 130만 톤, 그 중에서 BBC 사옥·시설의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직접 배출량은 전체 2%가량으로 집계됐다. 98%는 프로그램 외주제작사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직원들의 교통수단 이용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 등이다.

먼저 직접적인 에너지 사용량 감축을 위해 BBC는 사옥에서 사용하는 전기·화석연료 양을 줄이고 사무실 면적을 줄여나간다는 목표를 세웠다. 스마트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 도입, 세부적인 에너지 전력사용량 관리 등을 통해 사용량 감축을 도모한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선 LED 전구를 사용하고 오래된 보일러를 교체하며 스마트 스위치 등을 도입한다. BBC는 또한 ‘그린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업무용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 사용 비중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BBC의 영역별 온실가스 배출 비중 ⓒBBC
▲BBC의 영역별 온실가스 배출 비중 ⓒBBC

관건은 온실가스 배출량의 98%를 차지하는 ‘밸류 체인’(외부 생산 과정) 영역이다. BBC는 불필요한 외부 출장을 줄여 직원들의 교통수단 이용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온라인 회의를 장려한다. 외주제작사를 비롯한 파트너사 관련해선 효과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세우도록 지원하는 한편, 협력을 통해 탄소효율이 높은 방송 기술과 미디어 디바이스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방송계에선 탄소중립 논의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나마 MBC가 지난 1일 오는 2023년까지 MBC 본사의 업무용 차량 56대를 모두 친환경 전기차로 바꾼다며 “업무 차량의 전기차 전환이 완료되면 연간 석유에너지 14만5000리터를 쓰지 않게 돼 이산화탄소 345톤의 배출 감소 효과가 있을 것”이라 밝힌 바 있다. 다만 이는 ESG경영(Environmet, Social, Governance: 사회적 책임 경영) 일환으로 설명됐기에 전사적인 탄소중립 전략과는 거리가 있다.

주대우 영국통신원은 “영국 정부는 최근 세계 기후변화 이슈를 주도하는 입장이 되면서 어떤 나라보다도 모범적이고 도전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소 목표를 내세워야 할 상황이 되었다. 이에 따라 영국 정부기관뿐만이 아니라 여러 영국 기업들에 탄소중립 목표를 내놓으라고 압박을 가하는 상황”이라며 “한국 정부도 온실가스 감축에 있어 세계로부터 받는 압박이 심화되고 있다. 때문에 한국 방송사를 포함한 한국 기업들 또한 곧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자발적 목표, 전략 수립이 권고될 수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요구되고 있다”고 조언했다.

BBC ‘방송 공정성’ 확보를 위한 10가지 실행계획

한편 BBC는 지난 10월 방송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10가지 실행계획을 발표하고 내년 1월 공정성에 대한 자체 평가를 진행한다. 25년만에 실체가 드러난 ‘다이애나비 인터뷰 사기 사건’을 계기로 마련된 방안이다.

지난해 고 다이애나비 동생인 찰스 스펜서 백작은 1995년 마틴 바시르 BBC 기자가 왕실이 다이애나비를 감시하고 있다며 위조된 은행서류를 근거로 거짓말을 해 다이애나비와 인터뷰를 했다고 폭로했다. BBC가 1996년 해당 기자의 행위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사실도 드러났다. 이에 BBC 이사회 권고로 BBC 보도·제작 프로세스를 검토한 ‘세로타 보고서’가 만들어졌고, 최근 ‘BBC 공정성과 제작 기준’ 보고서가 마련됐다.

‘BBC 공정성과 제작 기준’ 보고서의 10가지 실행 계획은 △리뷰 △감독 △조사 △모니터링 △제작 가치와 문화 △향상된 지배구조 △교육 △투명성 △내부고발 △의견과 시각 등이다. 공적인 이슈에 대한 BBC 보도·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리뷰하고, BBC 콘텐츠에 대한 불만 및 내부고발 정책 마련에 이르는 전 단계를 아우른다. BBC 기존 직원을 비롯한 프리랜서, 경력 사원은 방송 공정성 및 제작 기준을 교육 받아야 한다. 내년 1월부터는 시범적으로 영국 정부의 공적 자금 집행과 세금 정책에 대한 BBC 보도 리뷰가 시작된다.

▲BBC 방송 공정성 확보를 위한 10가지 실행계획. 자료=KBS공영미디어연구소 해외방송정보 12월호, BBC
▲BBC 방송 공정성 확보를 위한 10가지 실행계획. 자료=KBS공영미디어연구소 해외방송정보 12월호, BBC

이번 계획은 내부 직원들의 비윤리적 행위를 방지하는 데 방점이 찍힌 것으로 해석된다. 주대우 통신원은 “‘BBC 제작 지침과 기준’과 관련한 직원 교육 확대, 징계제도 확립, 내부고발 제도 수립 등 전반적으로 BBC 직원들이 제작 지침과 기준을 벗어난 활동을 할 수 없는 시스템을 BBC가 구축하고자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BBC의 방송 공정성 확보를 위한 실행계획 중 유일하게 방송 공정성 확보를 직접적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리뷰’ 프로세스 도입 계획”이라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