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사망한 전두환씨에게 “삼가 조의를 표한다”며 조문을 가겠다고 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두시간만에 조문을 가지 않겠다고 입장을 바꿨다. 

윤 후보는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하기 전 취재진에게 “돌아가신 분에 대해서는 삼가 조의를 표하고 유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애도를 표한 뒤 “(조문을) 아직 언제 갈지는 모르겠는데, 준비일정을 좀 봐보고…전직 대통령이시니까…가야되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씨가 국가폭력에 대해 사과하지 않은 것에 대한 입장을 묻자 윤 후보는 “상중이니 정치적 얘기를 하는 건 시의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국가장 논란에 대해서도 “정부가 유족 뜻과 국민정서 등을 종합해 고려하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전씨에 대해 배울 점이 있고 정치를 잘했다는 사람들이 많다며 전씨를 두둔하는 발언을 해서 논란이 됐던 윤 후보가 전씨에 대한 비판점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오히려 학살자를 옹호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다시 쏟아졌다. 

▲ 지난 10일 광주를 방문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국민의힘 선대위
▲ 지난 10일 광주를 방문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국민의힘 선대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전씨에 대해 “내란·학살 사건의 주범”이라고 조문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전씨를 ‘전두환 전 대통령’이라고 부르며 “상가에 따로 조문할 계획이 없다”며 “조화는 보내겠다”고 했다. 이와 비교하면 윤 후보의 반응은 온도 차가 있다. 

이형석 민주당 의원(광주 북구을)은 윤 후보에게 “5·18 학살주범 전씨의 죽음을 국가가 애도하고 추모해야 하는지 명확한 입장을 신속하게 밝히라”라며 “윤 후보는 ‘전두환 비호’ 망언 이후 광주 5·18 민주묘지를 찾아 사과했는데, 당시 사과가 진정성이 있었다면, ‘전두환 국가장’에 대해 분명하게 반대 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도 “전두환 군부독재 정권을 찬양하는 윤석열 후보와 같은 수구세력이 그를 단죄한 사법 심판과 역사적 평가를 조롱하면서 역사와 사법 정의를 지체시켜왔다”고 비판했다. 

누리꾼들도 윤 후보가 학살자를 두둔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지자 윤석열 선대위는 입장을 바꿨다. 

이날 오후 이양수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수석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전직 대통령 조문과 관련하여 윤석열 후보는 조문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공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