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포털 입점과 퇴출 언론사를 결정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가 투명하게 운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17일 선대위 총괄본부장단 회의에서 “최근 연합뉴스 제재를 계기로 제평위 구성과 운영에 투명성과 책임성이 보다 확대돼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며 “여야 선대위도 이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고 우리는 이재명 후보가 직접 관련 메시지를 내놨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네이버와 다음이 언론사 제휴 심사 권한을 외부에 넘기며 공정성 논란을 회피하려 했지만 실제 기사를 모니터링하고 위원회 안건을 작성하는 사무국을 포털이 직접 운영한다”며 “30명에 이르는 외부위원의 기준이 모두 비공개인 것도 논란”이라고 지적했다.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TV 갈무리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TV 갈무리

 

국회는 여야 합의로 언론·미디어제도개선 특위를 가동한다. 윤 원내대표는 “국회 언론미디어제도개선특위가 지난 월요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며 “특위는 언론중재법과 함께 1인 미디어 가짜뉴스피해구제, 포털 공정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홍익표 (특위) 위원장은 주1회 회의를 연말까지 개최한다”고 전했다. 

윤 원내대표는 “포털뉴스 운영에 관한 합리적 제도개선 방안을 서둘러 마련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