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를 기만하는 기사형광고를 포털에 송출해 재평가에서 검색제휴 강등된 연합뉴스가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에 대한 비판 기사를 내는 가운데 정치인 인터뷰도 여론전에 활용하고 있다. 

연합뉴스는 15일 “與 한준호 "제평위, 입맛대로 포털 언론 골라..국민권한 침해"”란 기사를 통해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전화 인터뷰 내용을 기사화했다. 한 의원은 “언론사는 포털에 종속돼서 제목 장사만 하고 있다. 네이버의 뉴스스탠드가 원흉이며 뉴스스탠드 입점 언론사를 평가하는 제평위도 공정성을 떨어트리고 있다”며 “포털 시스템이 생기면서 뉴스가 포털로 종속됐는데 제평위는 이 포털에 누가 참여할지를 자기들 입맛에 고르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터뷰 기사는 제평위 투명성 확대와 뉴스 선정 알고리즘 공개 등을 골자로 한 정보통신망법 이용촉진·정보보호법 개정안을 지난달 5일 발의한 한 의원이 제평위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형식이다. 연합뉴스는 강등 이후 제평위에 대한 비판 입장을 끌어내는 기사를 연이어 보도하고 있다. 

▲ 연합뉴스 네이버 구독 페이지 화면
▲ 연합뉴스 네이버 구독 페이지 화면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 의원은 제평위가 지난 12일 연합뉴스의 뉴스 콘텐츠 제휴 계약 해지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제평위 자체에 그럴 권한이 있는지, 그리고 그 평가가 공정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현재 구조상으로는 이런저런 이유로 어떤 언론사의 보도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 언론사를 포털 뉴스에서 자르거나 아예 특정 언론사는 들어오지 못하도록 장벽을 높게 세워 진입을 막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는 기사형광고를 송출해 독자를 기만한 행위로 제재를 받았지만 연합뉴스의 인터뷰 기사를 읽으면 보도 논조에 따라 퇴출될 수 있다는 식의 내용도 나온다. 한 의원은 자신의 법안 취지를 설명했더라도 연합뉴스의 강등 직후라는 시점을 고려할 때 연합뉴스를 두둔하는 꼴이 됐다. 

몇시간 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도 비슷한 취지의 입장문을 페이스북에 썼다. 이 후보 역시 연합뉴스가 중립적으로 보도했다며 연합뉴스를 두둔하는 내용의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수많은 언론사들이 포털에서 퇴출됐지만 정치권에서 이렇게 입장을 낸 것은 이례적이다. 이 후보는 포털 권한남용을 통제할 입법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도 남겼는데 한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디어오늘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준호 의원실
▲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디어오늘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준호 의원실

 

한 의원은 이날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연합뉴스 옹호라는데 동의할 수 없다”며 “연합뉴스가 법안을 낸 나를 취재해 활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제평위는 누가 들어가서 어떻게 평가하는지도 모르고 그들이 결정하면 따라야 하는데 국가기관도 아니지 않나”라며 “연합뉴스를 퇴출하는데 그들이 내놓는 기준이 공정한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다른 언론사들도 숱하게 퇴출당했고 이번 퇴출에는 스포츠서울도 포함됐다. 한 의원은 “내가 연합뉴스를 좋아할 이유가 없다”며 “내가 인터뷰를 요청한 것도 아니고 연합뉴스에서 법안에 대해 물어봤을 뿐”이라고 답했다. 이어 “국감때도 제평위 문제제기를 했다”며 “(제재 대상 언론사의) 소명의 기회도 있어야 하고 이는 모든 언론사에 적용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이재명 후보의 수행실장을 맡고 있다. 이 후보의 연합뉴스 옹호 발언에 대해서는 선대위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의원은 “이 후보가 (페이스북에) 뭘 썼는지 모른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 한준호 “속보와 단독 붙인 보도 진짜인가”]
[관련기사 : “연합뉴스 중립적 입장 보도 노력” 이례적 입장문 낸 이재명]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