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성남시 조직폭력배였다는 박철민씨가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20억원을 줬으며, 2015년에 현금다발 1억원을 전달했다는 사진을 공개한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가 일부 사실과 다른 정황이 나와 논란이다. 해당 사진이 2015년이 아닌 박씨가 사업으로 번 돈이라고 2018년에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이 제시됐다.

이를 두고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를 보도한 조선일보를 비롯한 여러 언론이 자체적으로 정정보도를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19일 오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관 언론중재위원회 등 기관의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전날(18일)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상대로 국감에서 폭로한 이후 조선일보가 쓴 ‘“거짓이면 벌 받겠다” 이재명 조폭 연루 제기한 조직원 스스로 얼굴 공개’와 ‘야 김용판 “이재명, 조폭에게 20억 받아” 이 “이래서 의원 면책특권…”’ 기사 등을 들었다. 김 의원은 “이번 국감의 하이라이트가 아닌가 생각될 정도”라며 “박철민이라는 성남에서 조직생활을 했던 젊은 친구가 조폭이 성남시장 재직시 현금 5천만원 1억원을 전달했다고 하는 그런 공개질의가 있었고 조선일보가 이를 보도하자 경향신문 한국일보 등이 따라서 보도했고, 조폭에게 20억 받아라는 워딩과 기사까지 실렸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이 기사가 포털 다음에 맨처음 초기 화면 맨 위에 기사가 올라갔는데, 몇 시간 되지 않아 여기(돈 다발) 사진이 박철민이 이재명 시장 시절에 전달했던 돈이 아니라 자신이 렌트카 사업이나 라운지바 사업을 해서 번돈이라고 자랑스럽게 올린 것으로, 당시 개업일자가 2018년이어서 2015년에 (이 지사에) 전달했다고 하는 박철민의 진술은 사실이 아닌 것이라고 충분히 알 수 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이 기사의 영향과 관련해 “조선일보 보도에 달린 댓글이 1789개였고, ‘얼마나 뒤를 봐줬으면 마피아가 돈을 다 줄까, 마약밀매 눈감아 줬나’ 등도 있었다”며 “국민여론형성에 나쁜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런 경우 저라면 조선일보가 스스로 가짜보도에 자체 정정보도 내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성남 조폭 박철민이 이재명에 줬다는 돈다발 사진이 허위라는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사진=국회 방송 재촬영(조현호 기자)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성남 조폭 박철민이 이재명에 줬다는 돈다발 사진이 허위라는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사진=국회 방송 재촬영(조현호 기자)

 

이석형 언론중재위원장은 “저 보도가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객관적 증거에 근거하지 않고 허위사실 보도를 했다고 한다면 1차적으로 당해 언론사가 이를 시정 정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조선일보의 이 보도 외에도 지난달 16일자 ‘이재명 지사의 아들이 화천대유 계열사에 취직해 있다’는 등의 내용의 보도를 스스로 정정보도했다며 또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이 지사 캠프에서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한 것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선거기사 심의위에서 지난 16일자 조선일보의 가짜뉴스 등에 언론중재위가 논의나 조치한 적이 있느냐’고 묻자 이석형 위원장은 “지난 7월10일 선거기사심의위 구성돼 활동을 하고 있다”고만 했을 뿐 해당 기사를 논의했는지에 대한 답변을 하지는 않았다.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관 국정감사에서 이석형 언론중재위원장을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사진=국회 방송 재촬영(조현호 기자)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관 국정감사에서 이석형 언론중재위원장을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사진=국회 방송 재촬영(조현호 기자)

 

이 이원장은 “어제(18일) 기준으로 12건의 제재결정을 내렸다”며 “주의 또는 여러 반론보도 등 제재가 내려졌고, 앞으로도 매주 1회, 2주에 1회 정도씩은 위원회 열어 당해 후보가 신청하거나 직권으로 형평과 공평에 반하는 기사가 나올 때는 그에 걸맞는 규제조치를 내리고, 앞으로도 할 할 예정으로 있다”고 말했다. 선거기사심의위 모니터링은 모두 8명이 매일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도 했다. 김 의원은 “보도에 대해 객관적으로 임해달라”고 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