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이해찬(51·사진) 의원이 참여정부 제2기 국정운영을 이끌 국무총리 신고식을 통과했다.
국회는 29일 본회의를 열어 이해찬 총리지명자의 임명동의안을 가결했다. 임명동의안은 재적의원 299명 중 289명이 참여한 무기명 비밀투표에서 찬성 200표, 반대 84표, 무효 5표로 통과됐다.

이 총리의 인준과정은 김선일씨 피살 사건으로 언론의 집중조명을 받지는 못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은 인사청문회에서 몇 가지 의혹을 제기했지만 국무총리직을 수행하기 어려울 만큼의 큰 결함은 아니라는 평가를 받았다.
국회 인준과정을 무난히 통과한 이 총리는 그동안 국무총리를 지낸 인물들과는 차별화 된 경력을 지닌 인물이다.

그는 1970∼80년대 재야활동을 하면서 ‘민청학련 사건’과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에 연루돼 각각 10년형을 선고받기도 했다. 그에게 ‘개혁총리’라는 이름표가 따라붙는 까닭은 이런 특이한 경력 때문이다.
이 총리는 나이에 비해 풍부한 의정활동과 정부관료 경험을 갖고 있다. 1988년 13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서울 관악을에 출마해 당선된 이후 내리 5번이나 금배지를 달았다. 5선으로 두드러진 의정활동을 펼치면서 ‘선거전략의 대가’라는 타이틀도 얻었다.

이 총리는 평민당 원내 부총무와 국민회의, 민주당의 정책위의장 등을 지냈다. 95년에는 서울시 정무 부시장으로 일했고, 98년에는 국민의 정부 초대 교육부 장관을 지냈다. 교육부 장관 시절 극단을 오가는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조직장악력과 특유의 추진력만큼은 누구나 인정하는 그의 장점이었다.

이 총리는 정치력과 개혁성을 겸비한 인물로 평가된다. ‘개혁총리’라는 별명에는 이 두가지 성향이 함축돼 있다. 참여정부의 핵심 과제인 부패청산과 정부혁신을 추진하는 작업에서 그가 한 몫 해주기를 기대하는 이들이 많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 총리에게 ‘개혁돌풍’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관측도 만만치 않다. 오랜 재야활동 경력에 비해 보수적인 성향이라는 평가가 이런 예상을 뒷받침한다. 국회의 총리인준 절차를 비교적 쉽게 통과한 것도 한나라당과 어느 정도 ‘코드’가 맞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실제로 이 총리는 총리 인준과정에서 ‘이라크 파병’과 ‘신행정수도 이전’ 문제에 대해 한나라당의 주장과 일맥상통하는 입장을 밝혀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시민단체들은 총리지명자 정책검증 보고회에서 이 총리에 대해 “언론개혁에 있어서는 무소신”이라는 인색한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과거 총리들에 비해 ‘개혁성’이 뚜렷한 것은 분명하지만 국정운영 과정에서 개혁성을 어떻게 발휘할지에 대해선 각양각색의 예측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참여정부의 개혁정책이 지지부진한 현재 상황에서 이 총리가 ‘구원투수’가 될지 ‘패전투수’가 될지 관심거리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