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공보수석 비서관에 임명된 김기만(50) 전 청와대 국내언론 비서관은 “언론개혁이 선행되지 않으면 다른 개혁들은 사상누각이 된다”며 “언론계에 종사하는 언론인들의 사명이 어느 때보다도 무겁고 중요하다”고 밝혔다. 언론개혁을 위해서는 외부의 힘만이 아닌 언론사 내부의 실천과 행동이 중요하다는 것이 그의 소신이다.

김 공보수석은 24일 미디어오늘과 만난 자리에서 “좋아하는 말 중에 ‘희망도 전염된다’는 말이 있다. 언론개혁의 희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공보수석의 바람대로 ‘언론개혁의 희망’이 전염되기 위해서는 국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김 공보수석은 국회의장의 경우 중립적 위치라는 점을 강조했다. “국회의장은 언론개혁을 주도할 수는 없지만 의장 산하에 ‘언론개혁위원회(가칭)’가 설치될 경우 중립적 위치에서 관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김 공보수석은 언론개혁의 방향과 관련, “언론개혁은 언론계와 정치권 모두에 상생의 수단이 돼야 한다”며 “어떤 언론사라도 시장질서를 확립해야 한다는 점은 인정할 것이다. 자유시장에서는 공정경쟁이 이뤄져야 한다”고 언론시장 정상화에 우선순위를 뒀다. 그는 국회 취재환경 개선에도 관심을 기울이겠다며 “국회 기자실이 너무 좁고 랜선도 부족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취재편의를 최대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공보수석은 일부 언론들이 국회 내에 사실상 기자실 형태의 ‘개별부스’를 독점 이용하는 문제에 대해 실태파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국회 내의 공간을 특정 언론사가 독과점 하는 것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실상을 정확히 파악해서 좀더 많은 기자들이 균등하게 공간을 이용할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공보수석은 1954년생으로 전주고와 성균관대를 나와 1981년부터 18년 동안 동아일보 기자로 일했다. 동아일보에서 정치부, 사회부를 거쳐 프랑스 특파원을 지냈으며 동아일보 노조위원장, 전국언론노련 부위원장 등 언론노조 운동에도 적극 참여했다. 1999년부터 2003년까지 청와대에서 해외언론비서관, 춘추관장, 국내언론비서관 겸 부대변인(1급) 등을 지냈고 지난 총선 때는 열린우리당 수석 부대변인을 맡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