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가 제2별관(평창동 소재 윤전시설)의 야간휴업을 제안했다 보류한 데 이어 기자조판제 실시 방침을 밝히자 본격적인 구조조정이 시작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일보는 지난 3일 노조에 공문을 보내 “7월 중 기자조판제 실시에 따라, 전산제작부 소속 원을 재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현재 전산제작부 41명 가운데 일부를 서울경제와 새로 창간되는 스포츠한국 편집국에 배치하고 남는 인력은 다른 부서로 배치 전환할 예정이다.

한국일보 경영기획부 관계자는 “전산제작부를 완전히 없애는 것은 아니며 기자조판제 실시도 전면적보다는 단계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면서 “기자조판제가 시대적인 추세이기도 하고 이로 인한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는 “회사가 조합원의 근무여건을 변경할 때는 노조와 30일전에 협의하게 돼있음에도 회사측은 ‘7월 중 실시’를 일방적으로 통보해왔다”고 비판했다. 한국일보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노조에 고통분담을 요구하려면 최소한 회사의 모든 자료를 공개한 상태에서 협의를 거쳐 합의를 해야 하는데 회사는 겉으로만 노조와 상의하겠다고 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이에 앞서 지난 1일 제2별관 야간 휴업 방침을 노조측에 통보했다가 다음날인 2일 “협의 후 실시하겠다”고 보류했다.

한국일보는 메가스포츠 폐간 이후 인쇄 물량이 없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야간 휴업을 하되 휴업수당으로 평균 임금의 70%를 제안 했었다.

한편 한국일보는 △(1안) 임금 30% 삭감과 50명 구조조정 또는 △(2안) 임금 20% 삭감과 100명 구조조정이 주된 내용으로 하는 자구계획안을 내놓고 직원들의 동의를 구하고 있다. 자구계획안에는 퇴직금 출자전환도 포함돼 있다. 회사측과 기자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동의서 초안을 두고 협의 중인 상태이나, 노조측은 “회장의 300억 증자 약속이 이행되기 전에는 어떠한 고통분담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