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강철규)의 신문판매시장 불공정거래행위 직권조사가 지난 5일 끝난 가운데 일부 신문사가 지국에 확장비 명목의 지원금을 제공한 사실이 한 지국장에 의해 공개됐다.

중앙일보 김막동 동화곡센터(지국)장이 공개한 통장사본(사진)에 따르면 중앙일보는 지난 2∼4월 확장대회 기간동안 2월 확장비 명목으로 김 지국장에게 3월25일 106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중앙일보 본사가 동화곡지국에 내려보낸 확장목표치에는 2∼4월 동안 월별로 확장부수와 중지부수, 실성장부수의 규모가 자세히 기재돼있어 본사가 지국에 확장목표치까지 결정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김 지국장은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면 패널티를 받고 도달하면 확장비를 받는다”고 말했다. 김 지국장이 공개한 ‘무통장 계좌이체 확인서’에 따르면 본사는 지난해 1월23일 확장비로 258만2000원을 김 지국장에게 입금했다. 또 같은 해 10월14일 김 지국장이 쓴 ‘선융자 변제각서’엔 본사가 성장목표 100부를 달성하는 조건으로 선융자금 1000만원을 융자해준 것으로 돼있다.

이에 대해 중앙일보 관계자는 “가격할인 행사기간 중에 했던 지국에 대한 일종의 시상금 차원”이라며 “지국에 지원을 해줘도 뭐라고 하고 지원을 안 해줘도 불만”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나마 우리가 다른 신문보다도 더 적게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본사가 지국에 확장비를 지원했다는 내용은 조선 동아 등 다른 신문도 있지만 대부분 지국장의 진술 수준이고 구체적인 문서는 거의 확보하지 못했다”며 “본사 조사로 확대할지 여부는 좀더 논의해봐야 할 것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