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창길기자 photoeye@mediatoday.co.kr
언론개혁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개원을 앞둔 17대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에 언론계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문광위 위원으로 가장 먼저 얼굴을 알린 민주노동당 천영세 부대표는 일반적 관심과 더불어 언론단체의 기대까지 한 몸에 받고 있다. 지난 17일 열린 ‘편성비율 고시가 지역방송에 미치는 영향’(언론노조 주최) 토론회에 참석하는 등 언론계의 당면과제를 파악중인 천 부대표는 “소유지분 제한과 편집권 독립, 신문법 제정이 중요하다”며 최근 현안을 언급한 후 “방송을 포함해 언론 분야는 내게 새로운 분야이기 때문에 열심히 배우겠다”고 말했다. 천 부대표는 “언론노조 뿐 아니라 언론단체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천영세 민주노동당 부대표와의 일문일답.

-문광위를 맡게 됐는데
“당에서 우선 상임위로 배정됐다는 점을 고려했다. 당내 당선자들이 재경위, 농수산위, 환노위에 직접 관련됐고 문광위와의 직접적 연관성은 적었다. 권 대표가 언론문제를 잘 알지만 논의 끝에 대표라는 직함을 고려해 권 대표는 통외통위를, 나는 문광위를 맡게됐다.”

-지내온 경력이 문광위 활동과 특별한 연관성은 없어 보인다. 평소 문화적 사안 등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지 .
“문화, 관광 분야도 중요하지만 언론분야가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언론개혁이 정치개혁에 우선하기 때문에 언론개혁의 필요성은 느껴왔다. 문화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일은 하지 않았으나 삶 자체가 문화라고 생각해왔고 당 차원에서 일하는 사람의 삶에 대해 고민해온 만큼 평범한 사람들의 삶의 일부인 음악, 춤, 영화, 책, 만화 등의 문화영역의 중요성은 인식해왔다.”

   
▲ ⓒ 이창길기자 photoeye@mediatoday.co.kr
-의원단 대표를 맡게됐다. 직함의 비중 때문에 언론개혁에 힘이 실릴 것이라는 기대가 있는가 하면 소홀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양면이 있다고 본다. 그러나 어느 것도 소홀히 할 수 없고 상황에 맞게 경중완급을 조절해 책임을 다 할 것이다. 의원단 대표의 소속상임위가 문광위인만큼 개인적 의도와 관계없이 당에서나 제도정치 내에서 힘이 실릴 것으로 생각된다.”

-급변하는 언론환경 속에서 당내 보좌관 외에 현안을 접촉할 다른 경로를 갖고 있는지.
“언론노조를 포함해 언론개혁 활동을 계속해온 민언련, 언개연 등과 같은 시민단체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고 공동 해결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이것은 문화·관광 분야도 마찬가지다. 방송기자인 딸을 통해 방송사의 구조와 언론현장에서 나오는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방송을 포함해 언론은 내게 새로운 분야이기 때문에 열심히 배우겠다.”

   
▲ ⓒ 이창길기자 photoeye@mediatoday.co.kr
-시민사회단체들이 언론개혁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쟁점이 되는 신문사의 소유지분 제한 등을 포함해 언론개혁입법 전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언론은 공적인 그릇이다. 특정 사주가 소유한 사적인 도구가 아니라는 말이다. 이런 점에서 소유지분 제한이 중요하다. 나아가 신문사 경영은 투명해져야 하고, 편집권 독립도 이뤄져야 한다. 큰 틀에서는 신문사 등록을 핵심으로 하는 현행 정기간행물법 체계를 손질해 신문이 지닌 문화 및 산업 측면을 조화시키고 언론 본연의 공공재적 기능을 회복시켜야 한다. 장기적으로 인쇄매체 문화로서 신문의 진흥 등에 관한 내용을 담은 신문법 제정이 시급하다고 본다.” 

-열린우리당에서 개혁이슈의 하나로 언론개혁을 이야기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일단 환영이다. 신기남 의장을 비롯해 책임있는 당직자들이 언론개혁 하겠다고 말했는데 꼭 그 약속을 지키길 바란다. 그러나 과거 새로운 국회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언론개혁 목소리가 높았지만 얼마 안가 용두사미가 됐고 결국 언론개혁은 실종됐다. 이런 전철을 밟지 않도록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한나라당도 제1야당으로서 언론개혁에 적극 동참하길 바란다.”

-노무현 정부의 언론정책에 대해 평가한다면.
“지난 1월 만난 국제사면위원회 런던본부 한반도 담당자가 한국의 언론 자유는 최고(best)라고 했다. 지난 1년 동안 노 정부는 거대 언론사에 이리 저리 끌려 다니느라 정신이 없었다. 그런 점에서 정책 평가는 좀 이른 면이 있고, 이제 열린우리당이 다수당이 된 만큼 올바른 정책을 펼치길 기대한다. 개인적으로 2002년 대선 당시 노 대통령후보가 공약으로 방송통신위원회 설치를 발표한 것에 주목한다. 지금 청와대 직속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에서도 2004년 정부조직개편과 관련해 방송통신위원회 설치를 기본 기조로 설정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설치는 민주노동당도 주장하는 것인데, 방송·통신 환경의 변화에 발맞춰 방통위 설치가 민주적이고 개혁적인 방향으로 진행되었으면 한다.” 

-노회찬 총장의 조선일보 노조 강연이 당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강연의 기조와 내용 전체를 보고 판단해야하는데 단편적인 사실만 알고 있어 아직 말하기 어렵다.”

이선민 기자 jasmin@mediatoday.co.kr
사진=이창길 기자 photoeye@mediatoday.co.kr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