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YWCA는 서울시내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16일까지 무료신문에 대한 소비자 의식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26.3%에 해당하는 직장인들이 무료신문 때문에 일반 구독 신문의 수를 줄이거나 절독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무료신문을 1∼2가지 읽거나(55.3%) 1가지를 읽는 것으로 나타나(21.5%) 직장인의 76.8%가 최소한 1개 이상의 무료신문을 구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종합지들은 걱정할 상황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A 신문사 판매국장은 “가판 판매율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가정 독자는 큰 이동이 없었다”면서 “원래 종합지들은 가판 판매율이 미미해 수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였기 때문에 큰 타격은 없다”고 밝혔다. 이 국장은 “갈수록 가판 판매가 어려워지다 보니 가판업자로부터 발송비를 줄여 받거나, 가판 지대를 포기하는 신문사도 생기고 있다”며 “예전에는 가판업자들이 신문사측에 가벼운 로비를 하기도 했는데, 요즘에는 가판을 하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없어 무가지를 더 얹어주기도 한다”고 털어놨다.
스포츠신문을 자회사로 갖고 있는 B 신문사에서 수도권 판매를 담당하는 한 팀장 역시 “스포츠 신문의 경우 가판 판매율이나 의존률이 워낙 높아 타격을 입은 것은 사실이지만, 종합지의 경우 눈에 띌 만한 독자 이탈은 없었다”고 말했다.